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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BaaS; Battery as a Service):LG엔솔, SK이노 본문
새로운 시사용어 추가.
리튬충전배터리는 비쌉니다. 그리고 자동차용으로 쓰다 성능이 떨어진 뒤에도 다른 용도로 쓸 성능은 남고, 완전히 망가진 다음에도 재활용시도할 만한 비싼 소재가 남습니다.
그래서 생산비를 내리려는 시도와 함께, 체감비용을 낮추려는 시도도 있어왔고, 거기에 배터리제조사들이 직접 뛰어들었고, 그것이 배터리판매에서 전력서비스제공이라는 구독경제화(化)라고.

배터리 생산부터 재활용까지…LG·SK ‘바스’에서 무한 경쟁
[비즈니스 포커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서비스형 배터리 ‘바스(BaaS : Battery as a Service)’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바스는 전기차 배터리 생산과 판매뿐만 아니라 수리·대여·재사용·재활용
n.news.naver.com
ㅡ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중국 니오의 사례
ㅡ 중고차유통업체, 렌탈업체, 자동차관리앱을 서비스하는 SNS 등과 연계해, 배터터리진단평가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가진 전기차와 배터리 사용 데이터에 접근하고, 중고배터리유통에 접근해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ㅡ 중국 현지의 배터리교체 스테이션사업에 투자하기도. 스테이션은 보유한 재고 배터리를 교체서비스용으로 준비하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수명주기를 사용하여 그 자체를 전력망에 연결된 ESS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
ㅡ 중국 전기차업체 니오는 전기차를 팔되 배터리는 차값에서 분리해 구독형 모델로 만듬. 그러니까 차는 판매고 배터리는 렌탈이란 얘기?
니오는 이런 방식으로 쓸 수 있는 전기차를 판매하고, 고객이 자기 용도에 맞는 용량을 고를 수 있게 함. 그러면서 CATL과 배터리생산 합작사 설립.
ㅡ 니오는 배터리교체스테이션과 급속충전서비스사업도 병행.
: 배터리자체가 서비스니 교체스테이션도 문제가 없겠네요. 그런데 중국정부도 전기차보조금을 아직 줄 것 같은데(아닌가요?) 배터리를 뺀 차값에도 보조금을 주나요? 기사를 읽고 궁금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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