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듀락칸 이지 시럽(舊 듀파락 이지 시럽): 락툴로오스농축액, 변비약/:/ 변비약 일반내용 조금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듀락칸 이지 시럽(舊 듀파락 이지 시럽): 락툴로오스농축액, 변비약/:/ 변비약 일반내용 조금

듀락칸 이지 시럽(舊 듀파락 이지 시럽)

JW중외제약이 애보트협력으로 생산한 변비약. 계약이 끝났는지 듀파락이란 이름은 쓰지 못하게 돼서, 2021년말부터는 듀락칸 이지 시럽이라고 바꿨다고 한다.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ruginfo/drugInfoDetail.do?odcd=PK-DEASY15&searchKeyword 

 

서울아산병원

앞선 의술 더 큰 사랑을 실천하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www.amc.seoul.kr

https://nedrug.mfds.go.kr/pbp/CCBBB01/getItemDetail?itemSeq=201211097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제품정보 상세보기(듀락칸이지시럽(락툴로오즈

"e약은요"는 일반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이해하기 쉬운 의약품 정보 제공을 위해 마련된 의약품개요정보입니다. 의약품에 관한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 않으며 자세한 사항은 현 화면의 상세정보

nedrug.mfds.go.kr

========================================

○ 만성변비 : 아침식사 전에 투여
- 성인 : 보통의 경우 처음 2~3일간 1일 15~30mL를 아침식전에 경구투여하고 그 후 계속 1일 10~15mL를 투여한다. 심할 경우 45mL까지 투여할 수 있다.
- 소아(7∼14세) : 처음 2~3일간 1일 15mL를 투여하고 그 후 계속 1일 10mL를 투여한다.
- 유아(1∼6세) : 1일 5~10mL를 투여한다.
- 영아(12개월 미만) : 1일 5mL를 투여한다.

 

효능 변비 치료제
부작용 트림, 복부불쾌감, 설사, 헛배부름, 복통, 식욕감소, 구역, 구토
의약품상호작용 α-글리코시다아제 저해제 (아카보스 등), 항생제, 이뇨제, 스테로이드, 암포테리신 B, 강심배당체, 제산제 등
주의사항 1. 이 시럽제는 그대로 마시거나 물, 오렌지주스, 우유와 같이 드셔도 됩니다.
2. 멈추지 않는 심한 설사나 심한 복부팽만, 복통의 증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즉시 알립니다.
3. 당뇨 환자는 의사에게 미리 알립니다.
4. 배변효과가 24∼48시간내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처방된 용량만큼 복용을 계속하면 효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5. 임산부, 수유부는 의사와 상의합니다.

 

1.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염증성 대장 질환 환자(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2) 위장관 폐색 환자
3) 원인불명의 복통 환자
4) 저갈락토스 식이요법(갈락토스 혈증) 환자
5) 소화관 천공 환자 또는 그 위험이 있는 환자
6) 이 약 또는 이 약의 구성성분에 과민반응 환자
7)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 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
2) 영ㆍ유아 및 소아 (영ㆍ유아 및 소아에 이 약을 투여할 경우 배변반사작용의 정상적인 기능을 저해할 수 있다.)
3) 고령자 (고령 환자가 6개월 이상 이 약을 투여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혈청 전해질(칼륨, 염소, 이산화탄소) 수치를 측정하도록 한다.)
4) 당뇨병 환자
5) 과당 불내성 환자
6) 체액 및 전해질 불균형 환자 (치료 시작하기 전, 기존의 체약 또는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하여야 한다.)
7) 급성 위염 환자
8) 만성변비의 경우(이 약으로 치료받기 전에, 우선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 지질의 섭취 또는 신체적 운동으로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9) 다음의 약물 복용하는 경우
① 아카보즈 등의 α-글리코시다아제 저해제(같이 복용시 소화기계 이상반응이 증강될 수 있다.)
② 광범위 항균 스펙트럼 항생제(같이 복용시 이 약을 분해시키는 장내 세균총의 감소로 이 약의 효능이 감소될 수 있다.)
③ 이뇨제, 코르티코이드, 암포테리신 B(같이 복용시 칼륨 손실 작용 및 독성이 증강될 수 있다.)
강심배당체(같이 복용시, 칼륨 손실에 의해 강심배당체의 독성이 증강될 수 있다.)
⑤ 제산제(사람과 쥐를 대상으로 한 예비 연구 결과에서 제산제를 이 약과 같이 복용시 이 약의 효능이 감소되어 필요한 만큼 결장 pH 감소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약과 같이 복용시 이를 고려하여야 한다.)

3.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시 가능한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1주 정도 복용하여도 변비의 개선이 없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약사 또는 의사와 상의한다.
2) 배변 습관에 갑작스런 변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한다.
3) 이 약을 과량 복용시는 복부 경련, 설사 및 전해질 손실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하여 전해질 보충 등 적절한 처치를 한다.


4. 기타 이 약의 복용시 주의할 사항
1) 장기 또는 과량투여 시 배변반사작용의 정상적인 기능이 약물에만 의존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2) 묽은 변 또는 설사가 일어날 경우는 감량 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소화기계 이상반응으로 트림, 경련성 복부불쾌감, 설사, 때때로 복명, 복부팽만감, 복통, 식욕부진, 구역, 구토가 나타날 수 있다.
4) 이 약을 투여한 환자가 직장경 검사나 결장내시경 검사 과정 중에 전기 소작을 받을 때에 장내에 고농도의 수소 가스가 존재하면 전기화염으로 인하여 폭발의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비발효성 액으로 완전하게 장세척을 한 다음에 검사를 실시하도록 한다.
5) 장기 또는 과량투여 시, 체액 손실 및 저칼륨혈증, 고나트륨혈증 등의 전해질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6) 소아에 이 약을 장기투여 시 충치 발생의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치위생에 특히 주의한다.
7) 임산부에서 락툴로오즈의 복용으로 태아/신생아 독성 및 기형이 보고되지 않았으나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은 복용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수유 중 복용이 신생아/유아에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유부는 복용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외국의 시판 후 경험에서 면역계 이상반응으로 과민성과 피부 및 피하조직계 이상반응으로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홍반이 관찰되었다. 위의 이상반응은 빈도를 예측하기 어렵다.(빈도불명)

 

5.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의약품을 원래 용기에서 꺼내어 다른 용기에 보관하는 것은 의약품 오용에 따른 사고 발생이나 의약품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원래의 용기에 넣고 꼭 닫아 보관할 것

========================================

 

변비약 분류 중에서는 마그오, 마그밀과 같은 계열이라고 한다. 삼투성 하제.

 

아래는 의약품안전나라 사이트에 있는 정리글이다. 인용한다.

=====

변비약 (완화제)

● 변비는 수분섭취가 부족한 경우, 운동 부족, 고령, 임신, 여행 등 일상의 변화, 약물 복용 등의 원인으로 배변 횟수가 감소하거나 딱딱하고 마른 변을 보는 경우 및 배변 시에 과도 하게 힘을 주어야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그 종류로는 팽창성 완하제를 사용하여 변 부피를 크게 하여 치료하고, 삼투성 완하제 또는 염류성 완하제를 사용하여 변의 수분함량을 늘려 치료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극성 완하제를 사용하여 장에 자극을 주기도 합니다.
● 종류를 선택할 때에는 의사∙약사와 상의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완하제로는 팽창성 완하제로서 차전자피 제제, 삼투성 완하제로는 마그네슘 제제, 락툴로오즈 제제, 자극성 완하제로는 비사코딜 제제가 있습니다.

 

1) 팽창성완하제(차전자피,해초류등)

1. 이 약은 무엇입니까?
1) 팽창성완하제(차전자피,해초류등
▶ 장내 수분을 흡수하여 장관 내 내용물의 양을 증가시켜 배변 횟수를 늘려주고 대변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2.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 식전이나 취침 전에 충분한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합니다.
▶ 심한 변비 환자의 경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사용전 이런사항은 의사∙치과의사∙약사에게 알려주세요.
▶ 장폐색, 충수염, 위장염, 진단되지 않은 직장 출혈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 임산부, 수유부, 소아, 노인, 허약자인 경우

4. 이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복용 후 배변에 실패하였다고 해서 정해진 용량을 늘리지 말고 의사∙약사와 상의합니다.
▶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가벼운 운동과 함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먹습니다.
▶ 1주일 동안 복용하여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에는 복용을 멈추고 의사∙약사와 상의합니다.

5. 이약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피부 발진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약사에게 알립니다.
▶ 오심, 구토, 트림, 설사,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의사∙약사와 상의합니다.

6. 이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물에는 어떤것이 있습니까?
▶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알립니다.
▶ 다른 변비약과 동시에 복용하지 않습니다.


2) 삼투성 완화제

※ 수산화마그네슘제제, 솔비톨(Sorbitol)제제등 전문의약품 중 락툴로오즈(Lactulose)제제도 여기에 속합니다.

1. 이 약은 무엇입니까?
▶ 삼투성 완하제는 장내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는 약물로 변비의 단기간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2. 이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 정해진 용량∙용법을 준수하여 복용합니다.
▶ 충분한 양의 물(250ml 정도)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용전 이런 사항은 의사∙치과의사∙약사에게 알려주세요
▶ 장폐색, 충수염, 위장염, 직장 출혈,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
▶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 임산부, 수유부, 소아, 노인, 허약자인 경우

4.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 신장질환자는 의사의 지시 없이 이 약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 의사의 지시 없이 1주 이상 복용하지 않습니다.
▶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가벼운 운동과 함께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5. 이약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트림, 경련성 복부불쾌감,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복통, 구역, 구토 등의 위장장애가 나타날 경우
▶ 장기간 과도한 용량을 투여하여 체액 손실, 전해질 이상이 나타날 경우,
▶ 설사가 계속되거나, 근육에 힘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경우, 즉시 의사∙1약사와 상의 합니다.
 
6. 이 약을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할 약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알립니다.
▶ 마그네슘이 함유된 삼투성 완화제는 항생물질인 테트라사이클린의 흡수를 저해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 다량의 우유, 칼슘제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습니다.


3) 자극성 완하제(비사코딜(Bisacodyl)제제, 센나, 알로에등)

1. 이 약은 무엇입니까?
▶ 대장을 자극하여 변비를 치료하는 자극성 완하제로 단기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 자극성 완하제는 다른 종류의 약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 사용합니다.

2. 이 약은 어떻게 사용합니까?
▶ 이 약은 씹거나 부수거나 갈아서 복용하지 않습니다.
▶ 복용 1시간 이내에는 우유나 제산제를 먹지 않으며, 충분한 양의 물(250mL 정도)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사용전 이런사항은 의사·치과의사∙약사에게 알려 주세요.
▶ 장폐색, 충수염, 위장염, 직장 출혈 등과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 이전에 약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 임산부, 수유부, 소아, 노인, 허약자인 경우

4.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 복용 후 배변에 실패하였다고 해서 정해진 용량을 늘려서는 안됩니다.
오랜 기간 사용 시 변비 치료제에 대한 의존성이 생겨 내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7일 정도 복용하여도 변비가 개선되지 않을 경우 또는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복용을 멈추고 의사∙ 약사와 상의합니다.
▶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가벼운 운동과 함께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5. 이 약의 이상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피부 발진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의사∙ 약사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오심, 트림, 설사, 복통, 위장장애 등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의사∙ 약사와
상의합니다.

6.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약물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 다른 약물, 영양제, 한약 등을 복용하는 경우 의사∙ 약사에게 알립니다.
▶ 단기간 사용해야 하며 장기간 사용을 피합니다.

======

 

ps.

기껏 줄쳐가며 공부했는데, 더 잘 정리된 링크가 있군요. 같은 의약품안전나라.

https://nedrug.mfds.go.kr/pbp/CCBFC03/getItem?tchmtrId=SU201911240014#SU2019112400146 

 

의약품안전나라

의약품등검색, 의약품 사이버민원, 제품 및 제조사 정보, 의약품광고검색, 규격기준정보 등 수록

nedrug.mfds.go.kr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