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휴비딕 자동 손목형 혈압계 HBP-550 사용기 본문

건강, 생활보조, 동물

휴비딕 자동 손목형 혈압계 HBP-550 사용기

의료기기인증받았고, 원산지는 중국입니다.[각주:1]
건전지방식입니다. AAA건전지 2개 사용.

HBP-550은 중국직구가 아닌 가정용 혈압계 중에서는 거의, 가장 저렴한 가격대. (중국직구품은 국내 의료기기인증이 없어 국내에서는 장난감취급이니 주의.)

버튼 3개가 물리버튼인 점은 제 마음에 듭니다. [각주:2]


같은 브랜드에서, 1만원 정도 더 주면

ㅡ HBP-700/701: 손목형으로 스마트폰 USB케이블로 충전하는 리튬충전지방식이 있습니다. 사용하기 더 편할테고 제품디자인도 화면도 낫습니다. (그 아래인 600모델은 측정값을 두 사람분으로 나눠 관리할 수 있다고)

ㅡ HBP-1520: 팔뚝형 혈압계가 있습니다. 손목형보다야 훨씬 크고 무겁고 디스플레이도 더 큽니다. 하지만 원리상 손목형보다는 팔뚝형이 더 정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계의 커프는 심장높이에 두르는 것이 정확한 측정값을 내주는데, 손목형은 사용자가 손목에 찬 커프높이를 심장높이에 마춰야죠.[각주:3] 팔뚝형은 보통 그 자리가 심장높이죠.
또, 커프의 형태가 팔뚝형이 더 정확한 값을 내주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AA건전지 4개나 어댑터를 사용하는 팔뚝형이 힘이 더 셉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설명서 한 컷. 사용법을 지키면 편하면서 측정값도 괜찮게 나옵니다.[각주:4]


저는 집에 보급형 팔뚝형 혈압계가 있고, 믿을 만하게 혈압계되는 스마트워치는 수십만원대[각주:5]라 아직 선듯 손이 안 갔고, 손목형은 사용감이 어떤가 궁금한 게 커서 이것을 구매해봤습니다.


사용 결과..

비만이나 운동했거나 체격이 커서 손목이 많이 굵거나, 팔꿈치아래부터 손목까지 살집이 많은 사람은 손목형은 어쩌면 어려울 수도 있겠네요. 해보기 전에는 모르겠지만.
팔뚝형 혈압계의 커프는 부드럽죠? 손목형 혈압계의 커프는 세 방향이 단단합니다. 팔뚝형처럼 커프를 두르고 찍찍이로 고정하기는 하지만, 약간 단단한 틀(?)에 손목을 끼웠다 빼는 느낌입니다. 아마 기계가 작아 공기압을 불어넣는 모터 힘도 약해서인 듯.

측정기가 달린 면에 손목 안쪽부분, 인대와 혈관이 보이는 면을 댑니다.

손바닥과 팔의 경계선에서 조~금 아래 자리에 두르라고 커프에 안내그림이 있고, 설명서도 있습니다. 설명서는 무척 잘 돼있으니 꼭 읽어보세요.
(글씨가 잘면 전화기로 읽어서 보세요)


건전지를 넣고 혈압계를 두른 다음,
노랑색 전원 버튼을 누르면
화면이 켜지면서
압력이 천천히 올라갑니다. 팔뚝형처럼, 나중에 측정치로 보여주는 수축기 혈압보다 조금 더 높이까지 조여주고 풀어줍니다.

팔뚝형은 압력이 끝까지 올라간 다음, 압력이 빠지면서 혈압을 잰다는 느낌이라면,
손목형은 압력이 끝까지 올라가면 그것으로 끝나고 결과값을 보여줍니다.

이 제품은 결과값은 60개까지 저장하고,
MEM 버튼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측정값이 표시되는 대로 방치하면 1분 후 절전모드로 가는지 화면이 꺼집니다. 측정값을 보다가 노랑색 버튼을 눌러도 화면이 일단 꺼집니다. 다시 재고 싶으면 그 버튼을 다시 누르기.

내장 시계마출 때 SET버튼과 MEM버튼을 씁니다. 측정일시를 기록해주는데, 혈압은 하루 중 시간대에 따라 바뀌고 취침전후에 다르므로, 과거기록을 볼 때 측정시간이 표시되는 게 안 되는 것보다는 좋습니다.

내장 시계와 측정기록 모두 전지를 빼면 전지를 교체하는 몇 초는 버텨주는지 지워지지 않습니다. 얼마나 오래 버티는지는 안 해봤습니다.


며칠 사용 기준, 무난하게 잘 재졌고 쓸 만했습니다. 원리상 더 정확하게 잴 수 있는 팔뚝형 혈압계를 가지고 있을 때, 따로 사용하고 싶거나 집 밖에서 요란떨지 않고 재고 싶다면 손목형 헐압계도 좋은 물건같습니다. 요즘같은 겨울에는 옷을 두껍게 입으니 손목형이 편한 점도 있습니다.

ps. 손목형의 최대 장점은 접근성이군요. 은근히 팔뚝형보다 자주 재게 됩나다.. :-)


ps.
아래는 유튜브에서 찾은 HBP-550의 사용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wEu0h8KKt4

.
..
재가 만들어올릴 필요는 없겠네요. :)



  1. 다른 브랜드로 국산 가정용 혈압계도 시중에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장단점이 있는데, 상위모델들은 버튼이 정면 테두리(베젤) 안에 있어 혈압계를 만지다 실수로 눌러 동작시킬 일이 없습니다. [본문으로]
  3. 그리도, 팔뚝형이나 손목형이나 몸을 앞으로 숙인 자세로 재면 부정확하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4. 손목형이든 팔뚝형이든 측정값이 정확한가 여부는, 다니는 내과의원이나 병원 담당의사선생님께 진료보는 날, 언제 한 번 혈압계도 가지고 가세요. 그리고 선생님이 진찰하며 혈압잰 다음에, 자기가 가져간 혈압계로 평소 재는 습관대로 해보고 말씀들어보기. [본문으로]
  5. 아이폰과 비슷한 광학방식인 갤럭시워치 구모델의 중고품이 제일 싸게 들 것입니다. 옴론 스마트워치는 손목형 혈압계와 같은 압력측정방식으로 애플/삼성것과 다르게 미국 FDA인증까지 받은 것 큰 장점이지만 값은 그 둘과 비슷하던가.. 다른 기능은 잊어버렸는데 전에 간단히 적은 적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