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SVB파산의 영향, 미국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 본문

아날로그

SVB파산의 영향, 미국 연준이 이달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

실라콘밸리뱅크(SVB)파산사건에 대해서는 기사를 링크한  이전글 참조.

같은 트랩에 걸린 다른 미국은행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 걸까요. '미국의 인플레를 잡아야 한다'는 데는 변화가 없지만 '미국의 금융권이 버티지 못하는 금리인상은 의미없다'는 분위기인 듯. 우리 한국은행은 한 달 시간을 번 걸까요.

https://naver.me/xAWNTD1z

고강도 긴축에 무너진 SVB…Fed, 이달 빅스텝 없을듯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으로 미 중앙은행(Fed)의 긴축이 속도 조절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1~22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빅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5%포인트 인상)을 밟을

n.news.naver.com



기사 중에, FRB가 당초 기준금리 5.5%나 그보다 살짝 위를 목표로 했다는 업계 추정부분이 참 등골이 서늘하네요. 만약 한국은행이 장기적으로 그것을 추종하고 코픽스금리도 따라 오르면, 가산금리 +2.5%를 더 얹어 대출받은 사람의 대출이자율은 5.5+2.5= 8%에서 할인받을 이유가 있으면 빼야 하는 것 같은데..

물론 미국 연준 기준금리는 더 높았던 적도 있었다고 하더군요. 우리도 1998 외환위기가 진정된 다음에는 금리가 조금씩 내려 2003(?) 카드대란 사이쯤에는 10%짜리 예금도 있었다죠. 하지만 그 뒤는 골디락스와 양적완화의 시대라, 예전 사람들은 그런 높은 대출이자를 어떻게 갚았는지 생각이 잘 안 가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