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아이핀(i-PIN) 발급 본문

공구함, 튜닝PRG

아이핀(i-PIN) 발급

 아이핀은 주민번호를 대신해 사용하라고 정부가 권장하는 개인 고유 id입니다. 주민번호는 아이핀 발급 기관에 맡기고, 거기서 대신 써먹을 문자열을 발급받아 쓰라는 것입니다. 아이핀을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이름과 주민번호대신 아이핀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조회해 실명 여부를 확인하는 식인 모양입니다.

발급기관: https://www.g-pin.go.kr/

어차피 이거 가입할 때도 주민번호가 필요합니다. 결국, 아이핀은 주민번호를 수동으로 해시한 코드라고 보면 됩니다. 공식이 없는 수동 매칭 코드인 점은 보안상 장점이겠지만..

가입하는 과정에 자바 실행환경을 까는 불편이 있습니다. 이건 가입과정에 해야 하는 본인인증 등을 위한 절차로 반드시 해야 합니다. 이 자체는 자바지만, 아이핀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액티브엑스 보안프로그램을 깔아야 해서, 결국 이 사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전용이라고 봐야 합니다.

원본하고 비교해서 어떻게 해달라는데 그 의미를 알고 조치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대부분 "예"를 누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저걸 설치하고 아이핀을 발급받는 데 육두문자를 열두 번 정도 말했습니다.
그리고 약 삼십 분 정도 걸렸습니다. 제가 좀 굼뜹니다. ^^;
아, 지금 제 컴퓨터는 웹브라우저를 초기화한 상태라서 깔아야 할 게 많아 번거로웠을 것입니다. 평소 인터넷뱅킹용으로 잘 세팅해놓은 컴퓨터라면 번거롭게 뭘 깔지는 않을 것 같네요.

여튼, 이렇게 받았습니다. 정부 사이트에 가입할 때는 이걸 써야겠습니다. ^^;
어디, 시책을 따라 주민번호를 안 받고 있는 지 봐야지...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