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google chrome에서 임시인터넷 폴더를 변경하기 본문

모바일, 통신/넷

google chrome에서 임시인터넷 폴더를 변경하기

아래 OEM님이 정답으로 보이는 댓글을 달아주셔서 그걸 먼저 답니다.

--user-data-dir="D:\PDS\Chromium" --disk-cache-dir="r:\TEMP" --disk-cache-size=128000000

위 구절을 크롬 단축아이콘의 '대상' 항목에 있는 크롬 실행파일 뒤에 덧붙입니다. 포터블로 쓸 게 아니라면 --user-data-dir 부분은 아무래도 docs and settings에 있는 대로 두어야 할 것 같은데.. 만약 저대로 했는데도 임시폴더가 옮겨가지 않으면, 저 내용에서 따옴표 글자(character)를 지우고 직접 입력해세요.

결국 더 찾아보지 못한 제 게으름입니다. 문맥으로 보아, 이렇게 하면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와 개인정보 폴더를 따로 지정할 수 있나봅니다. 고맙습니다. ^^

이것이 잘 동작하느냐 여부와 1) 크롬 임시 인터넷 폴더의 크기를 FF나 IE처럼 지정할 수 있느냐, 2) 폴더 이름은 미리 램디스크에 이미징해야 하느냐는 써보고 덧달겠습니다.


2012.추가) 디스크 캐시 크기를 정해주는 옵션도 있습니다. 위에서 빨간색 부분입니다. 출처는 이 링크. 128000000 은 128메가바이트란 뜻입니다.

================================

변경 자체는 가능합니다. 실행할 단축아이콘을 열어 

 --disk-cache-dir="r:\Chrome_Temp_Folder"

이걸 덧붙여주면 된다고 합니다. 물론, 저 폴더는 만들어놓고.

기본적으로 C:\docs and settings 쪽에 들어있는 모양인데요, 그걸 옮기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저 폴더 전체를 옮기는 방법밖에 없는 모양인데, 저 폴더에는 인터넷 임시 파일만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만든 크롬 웹브라우저 세팅까지 들어있다는 겁니다. IE와 FF처럼 싹 지우면 되는 폴더가 아니란 점.

따라서, 컴퓨터를 끄면 지워지는 램디스크에 바로 적용하면 골룸해집니다.

방법은 크롬 웹브라우저 설정을 바꿨을 때마다 백업을 받는다거나 하는 건데, 참 그렇죠. 

일단 램디스크 이미지 저장 및 부팅/하이버네이션 종료시 읽어오는 옵션 자체는 VSuite Ramdisk 같은 건 프리웨어 버전도 이 기능을 제공합니다. 요즘 하드디스크 성능이면 256MB정도를 읽고 쓰는 데는 그리 시간이 걸리지 않아서 참을 만 할 것입니다. 하지만 램디스크가 1GB정도 되는 사람들에게는 곤란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까지자 제가 아는 방법입니다.
이런 문제가 있어서, 저는 크롬에서 임시 폴더를 램디스크로 옮기는 건 일단 보류했습니다.


아, 꼭 하겠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 자기 계정 \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윈도 XP라면 이 폴더에 캐시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램디스크에 구글용 임시 폴더를 만들어 내용은 비우고 폴더 구조만 이미징합니다. (위에 언급한 램디스크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램디스크의 그 폴더를 저 폴더에 심볼릭 링크해줍니다. 그럼 ok고, 사용자 데이터는 하드에, 임시 인터넷 파일만 램디스크로 갑니다. 다만, 여기서도 문제가 없지는 않는데, 그건 임시 인터넷 폴더의 크기를 제한하는 설정이 구글에 없다는 거. 이래 저래 그렇죠? 

윈도 XP에서도 리눅스처럼 심볼릭 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건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이야기니까.. 다만, 제대로 동작은 하는데, 일반적인 윈도용 파일 관리 프로그램이 어떻게 반응할 지 몰라서 저는 아직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