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대항해시대 온라인:근거리 상인이 바라는 개선점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대항해시대 온라인

대항해시대 온라인:근거리 상인이 바라는 개선점

제 컴퓨터에 깔려있는 온라인게임은 두 가지입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과 마비노기.

둘 다 지금은 무료게임이고, 둘 다 지금은 거의 접속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마비노기는 2AP를 얻기 위해 주말에 한 번 로그인해주고 10렙업까지만 해주고 재웁니다(탈틴에서 10여분 정도? 사나운 검붉은 곰 몇 마리 잡으면 금방 올라갑니다). 타격감이 있어서 내키면 15렙까지는 해서 다음 환생까지 가기도 합니다. 20->17세 환생.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사실상 안 하고 있습니다. 이게 이렇게 된 것이..

마비노기는 메인스트림을 따라가지 않은 지 오래고 가끔 타격감+스트레스풀기로 접속합니다.

대항온은 그렇게 놀 수가 없는 게임이죠. 이건.. 신경쓸 게 너무 많고, 알아야 할 게 너무 많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느린 클라이언트 인터페이스. 이걸 보완하기 위해 캐릭터 스킬부터 웬만한 건 다 따로 정리하거나 서드파티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는 문제가 큽니다. 그래서 할 엄두가 안 나네요. ㅎㅎ

그래도 애착은 가는 게임.. 하지는 않지만.



간만에 업데이트돼서 한 번들어가봤는데 하나 바뀌면 좋을 것 같은 게 있어서 끄적입니다.

대항온에서도 생산스킬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스킬은 낮은 랭크 생산품이 높은 랭크 생산품의 재료가 되는 것도 많습니다.

그런데, 15랭크인 캐릭터가 1랭자리 물건 1단위 생산하는 데 0.5초가 걸린다면,  10랭크짜리 물건 1단위 생산하는 데도 0.5초가 걸리고, 15랭크짜리 물건 1단위 생산하는 데도 0.5초가 걸립니다.

이 결과, 고랭크가 되어도 저랭크+고랭크 생산 조합을 응용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시간이 너무 걸려서. 대단히 비싸고 개인거래되는 장비나 배나 그렇게 만들죠.

이래서, 상인 캐릭터를 키우게 되면 처음에는 생산하는 재미에 즐거워하다가

나중에는 그냥 육두메 운반선으로 전직하게 됩니다. 요즘은 남만교역이란 게 생기긴 했지만 그것도 비슷.

결국 상인 레벨이 오르면 유럽 안에서 무역하고 생산하는 재미는 확 줄어듭니다.

그래서 바라는 것이 이것입니다.


자기 순수 스킬랭크에서 딱 그 랭크에 맞는 물건을 1단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0.5초라면
(순수 스킬랭크는 스킬공유, 아이템부스트, 전문스킬업, 사제효과 등을 포함하지 않은 것)

자기 스킬랭크보다 낮은 랭크의 물건을 만들 때는 그 만큼 시간이 단축되고
자기 스킬랭크보다 높은 랭크의 물건을 만들 때는 그 만큼 시간이 더 거리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 두 가지 이상 스킬랭이 필요한 생산은 본스킬과 필요스킬 모두 높은 쪽 기준.
* 비우대라서 10랭크인 경우는 생산시간 계산에는 본래 순수 스킬랭크 적용

공식은 이렇게 말이죠.

(기본 소요시간) / (1 + (자신의 스킬랭크 - 해당 생산의 필요 스킬랭크) / 10 )

예1)

순수스킬랭 15랭, 필요 스킬랭 10랭

0.5 초 / (1 + (15-10)/10) = 0.333초

예2)
순수스킬랭 7랭, 필요 스킬랭 10랭 (아이템 등으로 올린 경우)

0.5 초/ (1 + (7-10)/10) = 1.67초


예3)

순수스킬랭 15랭, 필요스킬랭 5랭: 주조 15랭이 철광석을 철판으로 가공할 때

0.5 초 / (1 + (15-5)/10) = 0.25 초

생산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예4)

순수스킬랭 15랭, 필요스킬랭 3랭: 공예 15랭이 아콰비트를 만들 때

0.5초 / (1+ (15-3)/10) = 0.22초

밀가루를 만들 때나 아몬드유를 만들 때도 줄어들 겁니다.

봉제 15랭이 깃털을 뽑을 때는

0.5초/(1 + (15-1)/10) = 0.21초


생산상인이 돼서 할 일이라곤 개인장구류 팔기뿐이고 NPC와 놀 만한 게 없어서 육두메나 하는..

이런 건 좀 그렇습니다. 생산도 하면서 항구를 돌아다니면 컨텐츠가 많이 살 텐데요.

몇 달 만에 접속해본 감상입니다. 부산항에 가봐, 말아..


ps. 요즘 대항온은 원클이라도 배를 두 척 끌 수 있습니다.
http://dhoguide.com/?mid=dho_tips&search_target=title&search_keyword=%EB%B6%80%EA%B4%80%EC%84%A0%EC%9E%A5&document_srl=2431516

'부관선장'이란 패치입니다. 게임내 시간으로 30일(=30분) 항해하면 부관 신뢰도가 1 오르는데, 이것이 50이 되면 부관 중 한 사람에게 배를 줄 수 있습니다. 부관배도 돛과 장비를 달 수 있으며, 부관배도 선원을 고용해야 합니다. 대신, 부관배의 적재와 식량, 물은 캐릭터의 배와 통합 관리됩니다. 즉, 배가 두 척이니 창고 1500도 가능하다는 이야기. :) 부관을 임명해도 부관관련 스킬은 그대로 적용된다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