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같은 USB컨트롤러에 USB메모리 두 개가 물려있을 때, 전송 속도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같은 USB컨트롤러에 USB메모리 두 개가 물려있을 때, 전송 속도

usb메모리 두 개를 꽂으면 전송 속도(전송률, MB/s)가 얼마나 나올까.
usb메모리 두 개를 raid 0 으로 묶으면 전송률이 두 배가 될까.. 궁금했습니다. :)

제 노트북은 델 D410 입니다. 이 녀석은 본체에 usb 포트가 3개 있습니다.
장치관리자를 보면 usb컨트롤러가 몇 개나 잡힙니다.
그렇지만, usb메모리 두 개를 포트 1+2나 1+3으로 연결하면 모두 한 usb2.0 컨트롤러에 물린 것처럼 나옵니다. OTL ;;
그런데, usb마우스는 다른 데 연결하면 다른 데 물린 것처럼 나와요. 참 신기하게..
사용한 USB메모리는 LG Xtick 4GB 와 FM반도체 메모렛 듀얼 골드(Memorette Dual Gold) 16GB 입니다.

LG Xtick 4GB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모렛 듀얼 골드 16GB


사용자 삽입 이미지

뭐, 이렇단 거죠.


어쨌든 저렇게 두 개를 물려 놓고 전송 속도가 어떻게 나오나 한 번 시험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있죠?

프로그램은 HD-Tune을 사용했습니다. 벤치마크는 오랫동안 대역폭을 잡고 있도록 accurate 모드로 넣었습니다.
먼저 4G짜리를 벤치를 돌렸고, 조금 지나서 16GB짜리를 벤치를 돌렸다 중단했습니다.
그림처럼, 4G짜리만 돌렸을 때는 26MB/s비슷하게 나오다가 16GB짜리를 돌리니까, 속도가 18MB/s정도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16GB짜리도 18MB/s근처에서 놀고 있죠. 이 컨트롤러 자체의 전송 한계가 아마 36~40 MB/s 사이인 모양입니다.
그리고, 16GB짜리 벤치를 중단하니까 4GB쪽이 다시 속도가 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 raid를 할 수 있다고 해도 최대 전송속도는 이 컴퓨터에서는 죄대 36~40 MB/s 사이가 나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컨트롤러에 물릴 수 있는 데스크탑이라면 전송 속도는 사용하는 컨트롤러 숫자만큼,
물리는 usb메모리 갯수만큼 올라갈 것 같습니다. (억세스타임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