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인텔 내장 그래픽에서 2560x1440 해상도 듀얼링크 바이패스 모니터에 출력하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비디오카드 VGA

인텔 내장 그래픽에서 2560x1440 해상도 듀얼링크 바이패스 모니터에 출력하기

주의: 아래 내용은 루머랄까, 인터넷에서 눈동냥(^^)한 것을 메모한 것입니다.

HDMI-듀얼링크DVI 젠더케이블이 인텔 내장 그래픽 HDMI포트에 대서 제대로 작동한다고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요즘 인텔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은 보통 네 가지 비디오 출력 포트를 지원합니다.

소켓 775시절에도 고급 보드는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만, 요즘은

  1. RGB(D-Sub).. 최대 2048x1536
  2. Single-link DVI.. 최대 1920x1200
  3. HDMI (칩셋 세대에 따라 다름. 요즘은 HDMI 1.4)
  4. Display Port (DP)
이렇습니다.
그리고 요즘 최신 세대 메인보드는, 엔트리급은 듀얼 모니터만 되지만, 중간급 칩셋 위로는 칩셋 자체는 트리플 모니터 출력을 지원합니다. 물론, 칩셋만 보고 기대해서는 안 되고, 메인보드 제조사 웹사이트에서 자기가 관심있는 메인보드의 사양 설명과 설명서 PDF를 보고, 지원하는 해상도와 모니터 출력 조합을 보고 자기가 목적하는 용도에 부합하는 지 확인하는 게 안전하고 그게 정석입니다.

여튼 여기까지가 서론이고, 저는 지금까지 인텔 칩셋으로는 듀얼링크 DVI포트 출력을 못 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요즘 아니라는 얘기가 있더군요.
칩셋이 지원하는 HDMI 포트 버전이 올라가면서, HDMI가 출력해주는 대역폭은 듀얼링크 DVI, 그러니까 2560x1440 해상도를 커버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적당한 HDMI-(dual-link DVI) 케이블이 있으면 되겠죠? 그리고 그런 걸 써봤다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입니다. 다만, 디스플레이포트때처럼 이것도, 판매자도 잘 몰라서 된다고 해서 샀는데 안 됐다는 이야기가 아마존 상품 후기에도 많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