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AMD 의 Zen CPU가 14나노미터로 나온다고 하는데요 본문

컴퓨터 부품별/CPU

AMD 의 Zen CPU가 14나노미터로 나온다고 하는데요

14나노 8코어95와트 3.7GHz[각주:1] (터보 4기가)


전부터 꼭 바라던 것이었는데, 삼성이 14나노 공정을 글로벌파운드리[각주:2]에 이전하면서, 원래 AMD 칩을 만들던 글로벌파운드리니 AMD도 그 혜택을 보는 모양입니다. 단숨에 14나노로 가네요. 만세!


성능은, 최신 세대 인텔 CPU를 따라잡기를 바라진 않습니다. 

그렇지만 나름 개성적으로 구매의욕을 부르는 칩이 나오기를 바랍니다.

데스크탑 컴퓨터가 끝물인 시대라지만, 아직 한 대 정도는 AMD걸 사줄 생각이 있어요.

최대소비전력이 인텔보다 적기를 바라진 않는데, 실사용 소비전력이 괜찮다면 말입니다.


제 데탑 컴퓨터, 

CTRL+SHIFT+ESC 키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열고 최소화시켜두면 트레이에 CPU사용률이 나오는데, 웹서핑 중에는 플러그인이 이상동작하거나 잘못 만든 웹페이지가 아니면 CPU사용률이 치솟는 경우는 거의 없더군요. 그보다는 깔린 프로그램들 백그라운드 업뎃하면서 이상하게 퍽퍽 먹는 게 있어서 의심스러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상머신으로는 좀 불편해서 생활용으로 본체를 하나 더 마출 생각이 없지 않았는데, 밀어내기로 저성능 본체 하나를 쓸까 했다가 저 뉴스를 보고 AMD로 만들어보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



  1. 전에 스팀 서베이, 인텔 CPU 기준으로, 요즘 많이 쓰는 컴퓨터는 4코어 2기가Hz대 후반이었습니다. [본문으로]
  2. AMD가 공장을 나누어 따로 만든 회사입니다. 작년 가을에 14나노 핀펫 기술을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www.etnews.com/20151109000196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