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인터넷 포탈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때 트래픽 사용량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영상, 음악

인터넷 포탈에서 동영상을 감상할 때 트래픽 사용량

만에 하나, 인터넷 종량제를 하면 IPTV는 ISP제공 패킷만 무료 제공되겠지요.
(지금도 P2P방식으로 사용자 자원을 써먹는데)
정부가 관여하지 않는다면, 타사 트래픽은 그대로 종량제에 넣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여기서는 보통 인터넷 포탈에서 제공하는 뉴스 동영상을 시청할 때, 점유하는 대역폭과 트래픽 사용량을 재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mage: daum.net

Internet Explorer 8 에서 daum.net 뉴스에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SBS뉴스 한 꼬치를 보았습니다.
옆에 NetLimiter2 Monitor 를 띄우고 보았습니다. 트래픽은 처음에 잠시 올라갔지만, 곧 178 kB/s 정도에서 안정되었습니다. 달리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ADSL정도면 볼 수는 있겠군요. 1분대 뉴스 동영상 한 꼬치에 약 10MB를 넘는 패킷을 사용했습니다.

요즘 포탈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은 고품질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동영상 스트림은 어떨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버레이 부분은 갈무리되지 않았습니다. ;;

온게임넷은 NetLimiter에서는 10~50kB/s정도.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50kB/s라 가정하면, 20분 시청하면 사용하는 용량은 50 kB/s x 60 s/min x 20 min = 60MB입니다.

300kbps 로 뿌리는 동영상이 먹는 용량을 한 30kB/s 로 '가정'하면 1시간 시청할 때 30 kB/s x 3600s/h = 108MB 가 듭니다. (동영상 재상 클라이언트쪽에서 P2P나 그리드 방식을 사용하면 업로드 트래픽이 여기에 더해집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YouTube에서 골라본 이승엽 홈런 동영상입니다. 약 5분 정도인데, HD표시가 없는 동영상이 약 11.5MB입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