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인치 1920x1200 해상도 모니터에 2400x1500, 2560*1600 해상도 만들기

컴퓨터 부품별/모니터

가로세로 해상도는 1920/4*5=2400, 1200/4*5=1500 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전체 해상도는 (5/4)^2=1.5625배로 늘어났습니다. 비디오카드는 GTX650이고 모니터는 델 24인치 U2412M입니다. nVidia 제어판에서 사용자 해상도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렇습니다. nvidia 제어판 프로그램을 써 본 분들은 무슨 화면인 지 아실 것입니다.


이 델 모니터는 안전장치가 속에 있는지 어떤지 모르겠는데, 픽셀 클럭을 낮추기 위해 30Hz로 줄이면 안 됩니다. 그냥 60Hz로 해야 합니다. 16비트 해상도로는 하지 않았습니다. (전에 시도해 본 중소기업 바이패스 듀얼링크 모니터는, 원래 클럭이 높기 때문에 더 고해상도를 표시하려면 픽셀 클럭을 낮추어야 했는데 그게 통했습니다. 대신 그것은 파라메터를 잘못 입력하면 모니터에서 소리가 나거나 화면이 깨졌는데, 이 델 모니터는 안전회로가 있는 지 아예 입력을 차단하고 경고가 들어간 화면을 띄웁니다) 그렇다 보니 역으로, 안전회로가 알아서 해주겠지하며 막 테스트해보게 되네요(...)


그런 대로 쓸 만 하네요. 나쁘지 않은데 음.. 클리어타잎 설정을 다시 해주면 더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이 세로로 한 화면에 다 들어오는 게 마음에 듭니다. UHD모니터를 사고 싶어지는데요?


내친 김에 2560*1600 해상도도 만들어 보았습니다. 24인치에 이 해상도라니.. 뭐, 나쁘진 않네요. 쓰다 보면 눈아플 것 같지만... 결국 얼마 안 가서 모니터 해상도로 돌아왔습니다. 블로깅할 땐 감으로 치니까 괜찮은데, 숫자가 중요한 화면에서는 뭉개지는 게 눈에 띄네요. 



어쨌든 소득은 있었습니다. 눈이 나쁘지 않은 사람이라면 27~28인치 화면작은 UHD모니터도 사볼 만 하겠다는 것. 고개를 돌릴 필요 없이 한 눈에 화면이 들어오니까요. 다나와에서 검색해 보니, UHD모니터가 그 밖에도 32인치도 있고, 몇 년 전에도 팔던 40인치 내외(39인치 등)도 아직 있습니다. 이 정도 크기면 크로마 서브샘플링이던가? 4:4:4입력을 지원하는 TV 중 PC입력을 잘 해준다는 평이 있는 녀석들도 같이 알아볼 만 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여기까지 생각하고 나면 남는 문제는, 그럼 지금 멀쩡하게 잘 쓰고 있는 모니터는 어쩔 거냐는 이야기가 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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