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노트 파일 백업 링크 몇 가지

모바일, 통신/웹브라우저

에버노트 공홈: Evernote XML(.enex)


★ 노트와 노트북을 백업(내보내기)하고 복원(가져오기)하는 방법

백업단위는 노트 또는 노트북이라는데, 에버노트에 로그인하지 않은 지 좀 돼서 테스트해볼 것.

html, mht파일로 저장할 때 구글 크롬, 네이버 웨일에서 읽어볼 것.



Windows용 Evernote에서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

PC용 프로그램을 깔면 로컬PC에 동기화파일이 만들어지고, 이것을 복사해 보관할 수 있다. (이건 처음부터 그랬다)

요즘은 .enex파일이 들어있다는데

  • 요즘버전 C:\사용자\[PC 이름]\Evernote\Databases
  • 옛버전 C:\사용자[PC 이름]\AppData\Local\Evernote\Evernote\Databases

이라고 한다.


그 폴더 자체를 복사하는 것으로 백업은 된다고. 복원하는 단계는 조금 복잡해보인다. 위 링크의 도움말을 한 번 읽어보고 다른 사람들의 작업 후기를 검색해 보자. 에버노트 계정 자체는 한 개 더 만들어도 상관없으므로 백업과 복원이 잘 되는지 실험용 계정을 만들어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



A계정의 노트북을 .enex파일로 내보낸 다음 B계정에서 가져오기하면 A계정 자료를 B계정에 병합한 게 된다. (월별 업로드 용량 등 정책은 확인할 것. 보통 이런 서비스는 고급기능에 해당하는 것은 유료 플랜을 기준으로 설명한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버노트


에버노트에다 글쓰고 티스토리 편집기에 불러올 수 있습니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다 가져온다고 하네요. 플러그인 목록 중에 있습니다.


공식 설명: 기능 자체는 2014년에 공지가 된, 오래된 것입니다. 아, 저도 그때부터 써볼 걸.


사람들은 몇 가지 용도로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 에버노트에서 글써서 티스토리편집기에서 불러오기

- 원노트에 작성하거나 붙여넣은 콘텐츠를 에버노트에서 불러 다시 티스토리로 불러가기.


일단 에버노트를 경유하므로 그 시점의 편집 원본이 에버노트에 남습니다. 즉, 백업도 됩니다. 다만, 그렇게 포스팅한 글갯수가 많아지면(예를 들어 에버노트에 티스토리 태그를 붙인 글이 5백 개를 넘으면) 어떻게 동작할 지는 나중에 봐야 할 듯.


3월 기준으로 새 편집기 호환성 이야기도 보이는데, 해결됐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저도 아직 이 기능은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