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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텔의 반도체 파운드리(팹리스업체에게 주문받아 칩을 생산납품하는)시장 재진출 선언/:/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본문

모바일, 통신/IT회사 News

미국 인텔의 반도체 파운드리(팹리스업체에게 주문받아 칩을 생산납품하는)시장 재진출 선언/:/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1.

인텔의 재진입은 미국정부와 미국산업계도 응원하는 분위기네요.
중국[각주:1], EU[각주:2]에 이어 이제 미국도..[각주:3] 인텔은 2010년대말에 파운드리사업에서 철수했다는데 재진출선언한 것입니다.

2020년 시장점유율은 대만 TSMC 54%, 삼성전자 17%, 대만 UMC, 미국 글로벌파운드리(GF), 중국 SMIC가 각각 7% 순.
http://naver.me/FpXPtIVk

막오른 반도체 패권전쟁... 美 인텔, 파운드리 전격 진출 "亞 주도권 빼앗겠다"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인 미국 인텔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장 진출을 전격 선언해 반도체 업계가 살얼음판이다. 삼성전자, TSMC 등 아시아 기업에 뺏긴 주도권을 되찾겠다는 목표를 내

n.news.naver.com



 

2.

차량용 반도체 수급불안.. 수요증가, 메이저 납품업체(TSMC, 르네사스 등)의 공급부족. 현대차의 경우는 현대모비스의 다른 부품 생산차질까지.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5/2021012501298.html

"제발 반도체 생산 좀 늘려줘"…美·日·獨, 대만 TSMC에 'SOS'

각국 정부, 이례적으로 대만에 車 반도체 증산 호소폭스바겐, 혼다, 포드 등 각국 완성차업체 ‘고사직전’업계 전문가들 "車 반도체 특성상 단기간..

biz.chosun.com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1/26/2021012601847.html

TSMC, '車 반도체 품귀'에 결국 가격 최대 15% 인상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가운데, 전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1위 업체인 대만 TSMC가 자동차용 ..

biz.chosun.com

www.autohera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36

"없으면 만들자" 현대모비스, 차량용 반도체 직접 개발 나선다 - 오토헤럴드

현대모비스가 물량 부족으로 전 세계 주요 자동차 공장을 멈추게 한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직접 뛰어든다. 현대모비스는 7일, 국내 13개 전문 개발사들과 손잡고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국산

www.autoherald.co.kr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2/24/2021022402062.html

현대차 이어 모비스도 반도체 수급난...장기화 땐 아이오닉도 생산차질 가능성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최소 오는 2분기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국내 완성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내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

biz.chosun.com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2952031

아이오닉5 4만대 넘게 팔렸는데 어쩌나…현대차 '초비상'

아이오닉5 4만대 넘게 팔렸는데 어쩌나…현대차 '초비상' , 아이오닉5·코나 생산 '급제동' 반도체 품귀 이어 모터조달 차질 코나·아이오닉5 생산 울산1공장 내달 5일부터 1주일간 일시 휴업 기아

www.hankyung.com

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220945Y

日르네사스 공장 화재…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심화 우려(종합)

日르네사스 공장 화재…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심화 우려(종합), 경제

www.hankyung.com

 

이런 사태를 정리한 기사.

www.businessplus.kr/news/articleView.html?idxno=32429

[마켓인사이트]차량용 반도체는 왜 부족해졌나 - 비즈니스플러스

세계 완성차 업계가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동차 한 대에는 현재 평균 200~300개 정도의 반도체가 사용되는데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생산에 차질을 빚는 경우

www.businessplus.kr

ㅡ 작년 코로나19로 수요감소예측, 발주감소, 생산업체는 다른 용도로 라인돌려

ㅡ 2019년 시장파이는 독일의 인피니온이 13.4%,어 네덜란드의 NXP(11.3%), 일본 르네사스(8.7%), 미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8.1%), 스위스 ST마이크로(7.6%) 순인데, 모두 팹리스.

ㅡ 발주 후 납품까지의 리드타임은 3~4개월 정도

 

www.sedaily.com/NewsVIew/22IFVQQANQ

EU, 차량용 반도체기업<인피니언·NXP>에 보조금 가능성…美도 稅혜택 '저울질'

최근 글로벌 1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업체인 대만 TSMC는 그야말로 ‘귀하신 몸’이다.자동차용 반도체 공급난이 심화되자 미국·유럽연합(EU)·일본 등 각국 정부는 TSMC를 상대로 반도체

www.sedaily.com

ㅡ TSMC생산량 중 차량용반도체는 3~5%정도

ㅡ 지금까지는 서구 국가들이 주문하면 아시아에서 생산하는 분업구조. 하지만 이번에 그 분업의 취약성이 드러나고, 반도체가 안 쓰이는 데가 없는 걸 실감함. (그런데 그 외 부분은 기사가 좀 엉성한 느낌)

ㅡ 미국, 유럽(독일 등), 일본 등 각국은 TSMC에 정부차원에서 증산요청했지만, 차제에 역내 생산인프라를 확충하려는 정책도 수립. 역외업체가 역내에 공장을 세우면 인센티브를 주고, 토종회사에게는 혜택을 주는 법안 등.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16&aid=0001814173

‘반도체 쇼티지’에 빨간불 켜진 車...“감산·휴업 연말까지 갈수도”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쇼티지(Shortage·공급 부족) 사태가 현대자동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국내 완성차 업계의 ‘4월 위기설’이 현실화하고 있다. 앞서 감산에 들어간 한국지엠(GM)을 비

news.naver.c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1&aid=0012295022

'반도체 대란'에 결국 현대차도 타격…울산공장 일주일간 휴업(종합)

4월 7∼14일 가동 중단…코나 반도체 부족에 아이오닉5 PE모듈 수급 차질 탓 아이오닉5 6천500대, 코나 6천대 생산 손실 발생 전망 (서울·울산=연합뉴스) 장하나 김근주 기자 =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news.naver.com

ㅡ 4월 7∼14일 가동 중단…코나 반도체 부족, 그리고 아이오닉5 PE모듈 수급 차질 탓. 아이오닉5 6천500대, 코나 6천대 생산 손실 발생 전망 - 연합뉴스.

ㅡ "PE모듈"은 전기자동차의 구동부품모듈로, 내연기관자동차의 파워트레인(엔진+변속기 등 동력계 뭉치)에 해당하는 것.

 

 

  1. 중국제조 2025 [본문으로]
  2. 유럽 업체들의 역량을 모으거나, 적어도 유럽연합에 공급하는 물량의 어느 정도는 여차하면 수출통제가능한 유럽에 지은 공장에서 납품하게 하고 싶다나 [본문으로]
  3. 일본도 '정부주도로 업계역량을 모아 자국을 대표하는 생산회사를 키우겠다'고 빌표했다는 기사가 나왔지만 그 동네는 그다지.. 다만 파운드리도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쪽은 또 다른 이야기.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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