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360desktop 이란 프로그램에 대한 메모: screen panning software 본문

컴퓨터 부품별/모니터

360desktop 이란 프로그램에 대한 메모: screen panning software

윈도XP에서 동작 확인했고, 윈도7에서는 아직 미확인.

설치과정 스샷:


이 프로그램은 윈도 바탕화면을 옆으로 길게 확장해주고, 양 옆을 이어 도넛처럼 만든 바탕화면 확장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인 화면 확장 프로그램이 화면 번호 1,2,3식으로 되어 고르게 된 것과 달리, 이건 스크린에 패닝(panning) 기능을 넣어주어서 마치, D-sub 연결로 모니터를 쓰면 1280*1024 해상도인 19인치 모니터에 2048*1536 해상도를 놓고 커서를 움직이는 대로 모니터가 보여주는 부분이 오가는 것(pan) 비슷한 일을 하는 것이죠.

이런 프로그램이 참 좋은데, 요즘은 다 없어졌습니다. 바탕화면 가속 관련해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와 윈도 자체가 관장하는 기능이 많아서인 것 같네요. 그렇긴 해도... DVI포트에서 이를테면 1920*1080 해상도 모니터에서 3600*2400 해상도 바탕화면을 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각설하고, 이 프로그램에 대해 적어봅니다. 이 녀석은 지금 제 컴퓨터에 설치는 돼도 실행은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윈도XP 32비트용에서, 일단 실행할 때 에러메시지가 하나 뜹니다.

그리고  화면 우상단에 이런 네비게이션 창이 뜹니다.

오른쪽 위에 보이는 빨간 긴 사각형 몇 개가 평소에 보이고, 클릭하면 이렇게 넓게 펼쳐집니다. 이 펼쳐진 전체 넓이가 이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바탕화면입니다. 음영이 있는 큰 사각형이 지금 스크린.

저 부분은 자동숨김(AUTO HIDE)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커서를 가지고 사각형을 끌어 주면

이렇게 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이 그만큼 오른쪽에 새로 생깁니다.

마우스만 움직여서 왼쪽에 안 보이는 화면으로 돌아가는 건, 가만 있으면 천천히 스크롤됩니다. 스크린샷에 보이는 화면을 열어 커서로 대고 끌면 바로 가집니다.

이렇게 화면끌기를 해도 전체화면모드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아, 아래 옵션창 스크린샷을 보면 알 수 있듯, 전체화면모드로 돌아가는 프로그램도 영향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과거 버전을 사람들이 어떻게 썼는가는, 이 링크를 참고.

이젠 개발하지 않는지 사이트는 없어졌고 프리웨어 배포 사이트에서 받는 것만 되네요. 그래서 파노라마 배경 화면도 못 받는 듯. 설정 화면을 보면 배경화면 갤러리, 앱, 위젯 등 많은데 연결이 안 되니 없는 거나 같아서, 이렇게 배경화면을 확장하는 용도로만 생각해야겠습니다.

- 단축키가 있습니다. 스크린샷한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안 들어가고 그냥 윈도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쓰면서 윈도키+좌우 커서키로 뷰포트(viewport.. 저 위 스크린샷에서 현재 보이는 화면 사각형)가 좌우로 패닝(panning)합니다. 그리고 바탕화면에 커서를 찍은 뒤에는(즉, 포커스가 바탕화면에 들어간 뒤에는) 마우스 스크롤이나 좌우 커서키만으로 좌우로 패닝됩니다. 개별 프로그램은 여전히 윈도 디스플레이 설정만큼만 화면크기를 인식하지만, 이런 식으로 바탕화면이 확장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화면은 좌우로 패닝되지만, 하단 작업표시줄은 그대로입니다. 그래서, 작업표시줄상 특정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해 활성화하면, 화면은 그 프로그램창이 열리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그 창을 화면 가운데에 표시합니다. 이걸 이용해서, 전체화면에 가까운 크기로 윈도크기를 해놓으면, 작업표시줄 아이콘을 누르는 것만으로 해당 프로그램 작업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실, 윈도 창만 클릭해도 그렇게 되기도 하는데, 작업표시줄 쪽도 그렇고 포커스 인식도 그렇고, 아직 0.대 버전인 걸 실감하게 합니다. 즉, 잘 되기도 하고 잘 인식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 땐 바탕화면찍고 스크롤하거나 윈도+커서키 단축키를 쓰면 다 됩니다만..

 

링크합니다. 프로그램 제작사가 없어졌는지 소개하는 곳마다 제작사 링크는 연결되지 않고, 프리웨어, 쉐어웨어 배포사이트만 나오길래 괜찮을 것 같아 업로드했습니다. 만약 문제가 되면 댓글 달아주시면 조치하겠습니다.

360desktop.msi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