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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앱 서비스, 구독해지를 어렵게 한 다크패턴(dark patterns) 사례집 모음 (방송통신위원회)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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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앱 서비스, 구독해지를 어렵게 한 다크패턴(dark patterns) 사례집 모음 (방송통신위원회)

이런 데 많죠. 그래도 감정.. 그러니까 애교나 아쉬움 정도를 표출한 구절이면 차라리 매너있는 겁니다.

아예 버튼을 보기 어렵게 숨겨놓거나 이게 해지인지 추가결제인지 잘 모르겠도록 한 건 정말, 정나미가 떨어지죠.

(요즘 온라인에 광고 많이 때리는 모 가상화폐거래소는 탈퇴하기가 정말 어렵게 돼있습니다. 버튼찾기부터 어려워서 구글검색해보고 했습니다)

 

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5930264

 

"아무리 찾아도 안 보이던 구독 해지 버튼…당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다크패턴으로 인한 이용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디지털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다크패턴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다크패턴은 이용자의 선택을 왜곡하거나

n.news.naver.com

(......) 사례집은 온라인에서 불편·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구독형 서비스 분야와 서비스 광고·알림 및 데이터 수집 분야로 나눠 주요 피해 사례들을 담았다. 사례집에 소개된 구독형 서비스 분야의 다크패턴 예시로, 결제와 같은 특정 선택을 유도하거나 해지를 제한하여 이용자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중요 정보 숨김 △시각적 강조·은닉 △감정적인 문구 사용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광고·알림 분야에서는 이용자가 원치 않는 알림·광고를 수신 또는 시청하도록 하는 모바일 앱 이용 유도나 자동실행 광고 등의 다크패턴 사례가 발견됐다. (......) - 이데일리

 

너무 지나친 경우 관계법에 의한 처분이 가능하다고.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서비스 이용자 보호를 위한 다크패턴 사례집’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 보도자료 링크

https://kcc.go.kr/user.do?boardId=1113&page=A05030000&dc=K00000200&boardSeq=65189&mode=view

 

방송통신위원회 누리집 > 알림마당 > 보도자료 상세보기(“무료라더니 구독 유도, 눈속임 상술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 20161014 이철우 주무관 구 정보통신부 보도/

kcc.go.kr

 

 

 

 

 

 

디지털 서비스 이용자보호를 위한 다크패턴 사례집 - 방송통신위원회 2025.1

모두 30쪽 정도가 됩니다.

 

 

 

3장은 다크패턴 사례 정리인데,

 

이 각각에 대해 그림을 보여주며, 예를 들어 이런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웹디자인을 한다면 꼭 봐야 할 문서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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