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27인치 2560x1440 모니터: LDK F2700QL. 그리고 ASUS M4A78-VM 메인보드 내장 출력으로 듀얼모니터 구성 본문

컴퓨터 부품별/모니터

27인치 2560x1440 모니터: LDK F2700QL. 그리고 ASUS M4A78-VM 메인보드 내장 출력으로 듀얼모니터 구성

스톰엑스 박스에 넣어 왔더군요. 글래어패널이라 생각합니다. 매끄럽고.

연결해보고 이상없이 나오고, 첫인상에 불량화소는 안 보이는 것 같아 만족합니다.

27인치 LED모니터 가볍고 포장 작네요. 마치 CCFL때 22인치모니터같습니다. ㅎㅎ

 

궁금하실 것 같은 이야기 몇 가지 적습니다.

 

 

1. 바이패스(bypass) 방식 모니터지만, 제 컴퓨터와는 궁합이 맞는 것 같습니다.

 

POST화면 잘 뜹니다. BIOS 셋업 화면 들어가집니다.

윈도 부팅 잘 됩니다.

 

 

2. 내장VGA의 한계는 오버클럭에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건 모니터 문제는 전혀 아닙니다.

제 780G보드는 기본 GPU클럭이 500MHZ인데 이걸 800MHZ로 오버클럭해 잘 쓰고 있었습니다. 21.5인치 DVI출력으로 말이죠.

그런데 이 27인치 듀얼링크(dual link) 출력으로 화면을 보니 화면 오른쪽에 가끔 살짝살짝 화면찢어짐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GPU클럭을 700으로 낮춰주니 지금은 그런 것을 느낄 수 없습니다만,

 

그리고, 서브모니터 화면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니 메인모니터에 티어링이 잦아졌습니다.

 

또, 적절한 그래픽 드라이버가 깔리지 않았다며 KMPLAYER(AMD드라이버 가속되도록 완전 최적화한 것)를 실행할 때, AMD Vision Control Center 로 처음 진입할 때 문제가 생겼습니다.

 

칩셋이 이런 구성을 받쳐주기에 역부족인지.. 클럭을 더 낮춰봅니다.

 

 

 

이 부분은 다시 알아보기...... 화면 가운데에 검은 박스가 살짝 나왔다가 없어지는 느낌

공유램을 256MB로 바꾸고 다시 해봐야 할 듯.

 

 


3. 듀얼 모니터 됩니다.

즉, ASUS M4A78-VM 백배널에 있는 DVI단자와 D-SUB단자를 모두 사용해서

메인모니터로 2560x1440 짜리를 DVI 출력으로 연결하고

서브모니터로 1920x1080 짜리를 D-SUB 출력으로 연결하면

모두 잘 나옵니다.

 

새로 산 모니터와는 무관한 이야기인데, 다만, 듀얼모니터로 쓰려고 이전에 DVI출력으로 연결해 쓰던 21.5인치짜리를 이제 D-SUB로 연결한 건, 화면조정하면 핀트는 잘 맞지만 아날로그 출력으로 연결하니 디지탈 출력일 떄보다 좀 어두워보이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이건 다른 모니터에서도 겪은 현상)

 

앞으로 같이 쓰면서 그 만큼 모니터를 더 밝게 화면조정해야 할 것 같은데, 그냥 DVI출력나오는, 전기 적게 먹는 싼 VGA(AMD것 제일 싼 것이 idle 5-6와트 정도 먹는다고 했나)를 하나 사는 것이 소비전력면에서는 비슷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지금 둘을 나란히 놓고 보면, 새 모니터가 IPS패널이어선지 더 밝습니다. (최저밝기에서)

 

 

4. 글씨 크기가 많이 작냐.. 21.5인치 1920*1080 해상도보다 글씨가 조금 더 작습니다.

다만, 21.5인치 Full HD도 글씨가 많이 작은 편이라서, 그냥 그렇 저럭입니다.

처음 윈도 들어와서 넓다는 생각이 앞섰고, 글씨 작다는 느낌은 안 들었어요.

다만, 몇 가지 프로그램을 켜보고 이 글을 적으며 보니 글씨가 작기는 작네요.

하지만 적응할 만 합니다.

 

좀 작게 보일 것을 감안하고 많은 데이터를 한 화면에 보려는 욕심에 지른 것이라, 후회가 될 정도로 보기 불편하지는 않습니다.

 

 

5. 바이패스 방식 모니터이므로, 모니터 하단 OSD버튼은, 매뉴얼에 따르면 볼륨조절과 백라이트 조절, 전원용으로만 사용된다고. 버튼이 7개인데, 볼륨조정은 시험해보지 않았고, 백라이트 조절과 전원스위치는 확인.

 

 

 

 

* 이건 잡담. 디지탈은 듀얼링크 입력이고 아날로그 입력이 없으므로, 셋톱박스에 연결하진 못합니다(컴퓨터를 셋톱으로 쓰면 되겠지만). 앞으로 몇 년 간은 어디까지나 컴퓨터용. 이 출력방식이 낯설던 시절, 모 회사가 자금문제였는지 30인치 2560x1600 모니터를 10만원대에 판 적이 있었습니다. 엄청 좋은 딜이었는데, 백패널이 휑해서 저거 산업용이냐.. 이러고 안 산 적이 있었죠. ㅠ.ㅠ 그 후로 몇 년을 돌아 결국 듀얼링크로 왔네요.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