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코딩 교육에 관한 기사 하나 본문

프로그램/학습, 학습자료

코딩 교육에 관한 기사 하나

시사저널 기사에 외국의 코딩교육 이야기가 나왔길래 체크. 올 봄부터 난리죠.

한때 우리 나라는 컴퓨터교육이 아주 빠른 나라였습니다. 1980년대에 초등학교(당시는 국민학교)에 컴퓨터를 도입하기 시작하고 베이직을 가르친 데가 몇 나라나 있었겠어요?[각주:1] 그리고 그 때는 컴퓨터 언어를 제2외국어와 동등하게 쳐줬다고도..


"모든 사람이 코딩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코딩 배우기 몰입하는 아이들…디지털 시대 생존 수단 떠올라

시사저널 [1343호] 2015.07.16


2018년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은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에게 필수 교과목


- “코딩이 과거의 수학과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 데이비드 로스(영국 교육장관)

- “산업경제에서 디지털경제로 넘어가면서 역량도 다르고 직업도 달라지고 경제의 범위도 달라진다. 코딩을 통해 새로운 경제를 보는 관점이 생기고 자신이 적극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다.”, “디지털 역량을 배운 아이들은 좋은 직장을 가질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이미 구글·애플 등은 꿈의 직장으로 평가받지 않는가. 결국 그런 교육을 못 받은 아이들은 계속 산업경제에 남게 된다. 없어지는 직업, 그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게 되는데 이건 매우 심각한 문제다.” - 김현철 (고려대 컴퓨터학과 교수)


- 스크래치 언어(MIT가 만든 교육용 언어. 옛날의 로고같은 것) 교육

- 정부의 필수교과목화를 앞두고 사교육시장이 먼저 달궈짐. 하지만, 주입식교육은 창조력없는 코더를 만들 뿐.


SW 교육 의무화 되니 사교육 먼저 움직여 - ZDNET

시판 중인 스크래치 책만 40여 종, 민간단체 자격시험도 등장. 학원가도 컴퓨터언어교육 준비.

공교육과정에 코딩하라고 배정될 시간이 짧은 것은 문제.
: 기사에선 사교육과 민간교재를 말함.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다면 아래 내용에서처럼 무료교재가 많으니.


초·중학교 소프트웨어교육 필수…소프트웨어중심대학 추진 - 연합뉴스

소프트웨어 선도학교 160->900개로 확대…학습 부담 증가 우려도

-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위한 인재양성 추진계획'

- 초등학교 5∼6학년 12시간짜리 ICT(정보통신기술) 단원을 2019학년도부터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으로 개편해 17시간 이상으로.

- 중학생은 34시간 이상 컴퓨팅 사고에 기반한 문제해결, 프로그래밍 개발, 간단한 알고리즘 교육

- 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심화선택 과목인 '정보'를 일반선택 과목으로 승격(?).

- 그 준비로 2018년까지 초등교사의 30%인 6만 명에게 직무교육, 그 중 6천 명에게 소프트웨어 심화연수

- 대학에서도 소프트웨어 비전공자에 대해서도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의무화


; 전세계적인 추세, 거스를 수 없는 대세고 정부도 일단은 꽤나 공격적인데, 초중고 교육계에서는 교육시수가 늘어 학생에게 부담을 주거나, 제한된 교육 이수단위 안에서 코딩교육이 필수과목이 되면 그만큼 자기 과목 이수단위가 줄고 교사 수요도 줄어들어 전환교육을 받거나 일자리가 줄어들 테니 싫은 모양.



- 코딩을 학교에서 꼭 가르쳐야 하고 잘 가르치기는 해야 하는데,

입시에 넣지 않으면 안 가르칠 테고, 입시에 넣으면 생활 속에 배지 않는다.
=> 교육자에게 이것은 아직 과제.


기사 말미에 덧붙은 학부모와 일반인 지침. (옛날에 프로그래밍이라고 부르던 걸 이제 코딩이라고 부르는 정도 차이)


- 프로그램을 짜는 일은 게임, 스마트폰, 인터넷중독과 다르다. 긍정적인 행동이다.

- 입시보다는 재미로 하도록, 스스로의 관심사를 가지고, 생활 속 문제해결과정에 코딩이 들어가도록 할 것

- 교육용 프로그램을 자녀와 같이 이용하고 대화하라.


- 코딩은 운전면허증같은 것. 가지고 있어서 손해보지 않는다.

- 코딩 교육을 받을 생각보다 뭘 만들려고 배울 지 생각하기, 그리고 그걸 만들어봐라.

- 인터넷에 공짜 강의가 널렸다.


  1. 그 예산이 어디서 나왔냐 하면 각 학교의 육성회 기부금에서 나왔겠습니다만, 옛날 학교들의 그런 좀 거친 방식이 좋다 나쁘다를 말할 생각은 안 들어요.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