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윤서체 및 기타 글꼴 파일 소송에 대한 기사를 읽고 메모 본문

공구함, 튜닝PRG/글꼴 (Font)

윤서체 및 기타 글꼴 파일 소송에 대한 기사를 읽고 메모

1.

아래한글에 포함된 서체는 아래한글에서 문서 인쇄용으로만 써야지

파워포인트에서 쓰면 안 된다더라.


윤서체 고소건은 아래한글을 거의 의무적으로 구입해 쓸 각급 학교대상으로 큰 이슈가 되었다.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301359


이런 식이면 글꼴 파일을 윈도우용 범용 TTF로 만든 건 낚시질 아냐? 그냥 아래한글에서만 쓰게 HFT로 만들지 말이다. 그런 지적을 의식했는 지, 위 링크에 달린 댓글을 보면 2014버전은 윈도우 시스템과 다른 경로에 설치한다고.

(그러니까 한컴오피스2010SE까지는 조심하란 말이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라이센스 위반은 위반이 맞고, 라이센스 고지는 분명 한컴오피스에 있었다.

한컴오피스 한/글 2010 제품에 포함된 글꼴 및 클립아트는 (주)한글과컴퓨터와 글꼴 및 클립아트 저작권자와의 계약에 따라 본 제품 사용 시에만 사용하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주)한글과컴퓨터에서는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제품 외에서 해당 글꼴 및 클립아트를 사용 시, 사용권에 대한 사항은 저작권이 있는 해당 저작사 또는 저작권자에게 문의하기 바랍니다.  - 한컴오피스 2010 사용권 고지 문서에서

그리고 윤디자인측 법무법인은 초중고등학교에 대해 학교당 275만원짜리 패키지 하나를 사면 된다고 조건을 냈다는데, 이것이 앞으로도 쓸 수 있게 해주겠다는 것인지, 그냥 지금까지의 일을 눈감아주는 대가인 지는 기사에 나오지 않아 모르겠다. 패키지를 사라는 것이니 앞으로도 눈감아주겠다는 게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3년 전 몇 개 대학과 일괄구매계약했을 때는 컴퓨터 1대당 100만원이었다 하니 일단 훨씬 나은 조건같이 보이네.


이 참에 말하는데, 초중고 공립 학교는 업무와 교육에 리눅스를 의무적으로 쓰고, 교사 임용할 때는 오피스 활용 능력이 아니라 리눅스 활용 능력 자격을 요구해야 해. 각급 학교는 교육기관이란 핑계로 이런 걸 저작권을 너무 많이 무시해왔다.

솔직이 말해, 학교에서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이 문서작업이고 파워포인트하고 배너만들기같은 것일 테고 작은 학교라도 컴퓨터가 수십 대가 넘을 텐데, 학교 한 군데당 275만원짜리 글꼴 소프트웨어 하나 사기 싫어서 이 법석이냐는 생각이 들었어. 너무한 거 아냐?



한편 오마이뉴스는 이게 공갈이라며 화내는 기사를 썼는데, 주장의 출처는 오픈넷이다.

"250만원 주고 안 사면 고소", 윤서체 '상술' 논란

저작권 위반 '으름장 편지'에 10개교 구입 의사 밝혀... 그룹와이 "상술 아냐"

오마이뉴스 15.12.30 


"초등학교에 '윤서체' 구입 종용 편지, 공갈죄 소지"

오픈넷 "폰트패키지 구매 강요는 공정거래법 위반"... 그룹와이는 "강요 없었다" 반박

오마이뉴스 15.12.31

위에 적은 이유로 내게 느껴지기는 이거 좀 거시기하달까..

오픈넷은 "글꼴을 고지된 용도 외로 썼어도 유료 프로그램을 샀으니까 상관없다"고 주장한 모양인는데, 이거는 지금 소프트웨어 가격체계를 완전히 무시하는 주장 아닌가? 글꼴 소비자 관점에서는 뭐..



2.

윤서체 뿐 아니라, 인터넷에서 맛보기할 수 있는 다른 글꼴도 많다.

아래 기사는 인터넷에 돌고 제작자 웹사이트나 포탈 자료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글꼴"이 매우 제한적인 용도에만 무료인 상업용 글꼴이므로 조심하라는 기사다. 

[경찰팀 리포트]

무료 글자체 잘못 썼다간 '저작권 사냥꾼'에 당한다

한경 2016-01-02 

폰트 파일 저작권 분쟁 주의보 

 쇼핑몰·카페·홍보업체 등서 상업적으로 이용 땐 걸릴 수도

 제작자 권리 위임받은 로펌들, 특정폰트 사용내역 확인 후 전화나 문서로 소송 압박

 송사 두려운 자영업자들, '울며 겨자먹기'로 합의금 내 


그래서 저기는 자영업자들 얘기가 주.



3.

본 김에 저 사이트에 올라온 다른 글과 링크도 간단 메모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301325&page=

전자책 PDF에 들어가는 글꼴도 조심.


전자책 출판 사업과 시장

http://blog.daum.net/jijabella/18350507


소위 무료 글꼴의 종류와 그런 글꼴의 사용 가능 범위를 정리한 글(비영리, 개인, 단체, 영리, 영리일 땐 용도 등)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301388&page=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것은 돈문제기 때문에 저 표만 믿지 말고 직접 확인할 것)



학교와 재단이사장, 교장, 교사들이 이 쪽으로 아주 쓰레기라는 걸 알려주는 다른 기사 하나.

지난 세기에,

"19세기 교사가 20세기 학교에서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를 가르친다"는 우스개가 있었는데,

정말.. 

http://media.daum.net/culture/all/newsview?newsid=20160107011105679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