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니켈수소 충전지의 수명 잡담/ GP ReCyko+AA충전지 본문

공구함, 튜닝PRG/Home DIY

니켈수소 충전지의 수명 잡담/ GP ReCyko+AA충전지

2016.8.14

에네루프가 아닌 산요 Ni-MH 충전지를 이제 싹 다 버렸습니다. 하나도 제대로 되는 게 없더군요.[각주:1]

버리기 시작한 지는 몇 년 됐는데, 결국 다.. 니카드도 싹.

에네루프와 리튬이온 충전지는 한 번 완충전하면 몇 달은 그냥 둬도 됩니다.

그런데 니켈수소와 니켈카드뮴 충전지는 며칠 안 가서 꽤 많이 방전돼버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관리해주기 아주 귀찮았죠. R/C를 매일 하는 것도 아니고 카메라용으로 넣어두면 저절로 조금씩 방전됐으니. 그래서 15년 전에 나온 디카에 니켈수소대신 에네루프를 끼운 날, 카메라가 엄청 오래 가서 놀랐어요. 평소 그 정도 찍으려면 비슷한 용량 니켈수소라면 2조(8개)를 준비해야 했고, 한 달 정도 놔두면 방전됐을 거라고 가정하고 또 한 조 준비해야 했거든요. 그거 충전하는 시간도 시간이고...


여튼, 이제 저는 에네루프 종류만 씁니다. 끝으로 중국브랜드와 일본브랜드 차이.. 아무래도 일본브랜드가 오래 가고 체감성능이 낫습니다. 반값의 유혹은 상당하지만요. ㅎㅎ 에네루프 라이트(1000mAh)와 렉셀/GP (2000mAh)와 에네루프 2000mAh의 차이는 아직 벤치를 못 봤습니다.



ps.

좀 찾아 보니 에네루프 라이트는 요즘 단종? 가격도 판매자수도 별로네요. 일본산 브랜드는 에네루프 하나만 남은 것 같고 에네루프도 일반모델 위에 프로모델을 내놨군요. 중국산도 이킵과 지피 정도가 보이고.. 그 외 국내생산인가? 벡셀브랜드로 뭐가 있고.. 전체적으로 니켈수소 충전지가 풀이 죽은 듯. 하긴 리튬이온을 많이 쓰니 1.5~3V가 꼭 필요하거나 AA/AAA호환품이 필요한 데가 아니면 굳이..



2016.9.3.

결국, 에네루프 반값에 파는 중국산을 구했습니다. GP브랜드인데.. 렉셀보다는 낫기를 기대합니다.

싼 티를 내는 지, 겉 껍데기가 에네루프보다 약하군요. 딱 맞는 데 끼웠다 빼니 저렇게 일어났습니다.


  1. 나중에 추가) 다시 찾아보니 4개 정도는 남아 있네요. 성능은 엉망인데 아주 고장은 또 아니라, 케이스에 넣어 처박아두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