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본문

모바일, 통신/웹브라우저

비발디(Vivaldi) 웹브라우저

비발디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익숙해지기 전에는 모든 키보드 단축키와 마우스 제스쳐를 비활성화할 것.

작성하던 글을 싹 날리는 황당한 일을 당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https://vivaldi.com/

standalone은 아마 포터블로 폴더 하나에 풀겠다는 말? 만약 그렇다면 usb메모리에 넣을 수 있겠네요.



확장 프로그램은 크롬 웹 스토어로 연결됩니다. 나무위키의 비발디 웹브라우저 항목을 보면, 원 개발자들이 자체 엔진을 쓰려고 했다가 역부족이라 크롬엔진을 쓴다고. 윈도우XP지원하지 않음..이라고. 크롬 웹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크롬 사용자라면 불편없이 웹브라우저 선택지를 하나 더 가질 수 있습니다.


옵션 정해줄 것은 별로 없습니다. 맨 왼쪽의 세로바가 꺼림직한데 이건 바꿀 수 없는 모양. 창 가장자리에 두께를 주고 싶지만 그것도 잘 모르겠네요. 설치하고 바로 쓰는 거라 빠릿해 좋습니다. 크롬을 여러 버전으로 깔까 하다가 아예, 비발디와 요즘 오페라를 깔아주었습니다. 


기본으로 검색창이 주소창 옆에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깅할 때 링크나 각주를 입력할 때 포커스가 검색창으로 가서 불편합니다. 어차피 주소창으로 검색이 되니 검색창은 없애는 게 편했습니다.


Adobe flash player가 요즘 웹사이트에서 퇴출 중이고, 웹브라우저도 퇴출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래서인 지 비발디에서도 안 한다고 버티기도 하는데 그러면 수동으로 설치해주어야 했습니다.

https://get.adobe.com/kr/flashplayer/

Vivaldi 웹브라우저용 플래시 플러그인을 adobe 사이트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비발디의 큰 단점: 탭머리를 잡아 끄는 것만으로 지금 탭을 새 창으로 내보내거나 다른 창에 새 탭으로 합칠 수 없습니다. 탭에서 마우스 오른버튼을 눌러, 탭 이동> 새 창 을 클릭해야 새 탭으로 나갑니다.


비발디에는, 구글 크롬에서는 확장 기능을 설치해야 했던 기능 두 가지가 기본으로 탭재돼 있습니다.

"열린 페이지를 모두 북마크", "백그라운드 탭 절전 모드로 전환"

어떻게 동작하는 지 아직 제대로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이름으로 봐서는 딱 제가 쓰던 그 기능이네요. :)

추가.

비발디도 오페라에서 시작한 만큼, 단축키 기능이 많습니다. 크롬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예를 들어,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편집기 단축키를 사용하다 보면 비발디 단축키와 겹쳐서 두 기능이 동시에 뜨는 경우가 있는데요, 비발디쪽 단축키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기능은 웹사이트별로 적용되지는 않고 전역설정입니다. 맨 왼쪽 도구> 설정> 키보드 에서 핫키 비활성화 옵션 두 개가 보이는데, 필요한 만큼 체크해주면 됩니다. 그 기능의 하단에는 단축키 재설정 화면이 있으니 몇 개만 거슬리면 그 부분만 고쳐 주어도 됩니다.


2016.11월 초 기준으로, 티스토리 편집기와 랜덤하게 충돌합니다. 커서가 나타나지 않고 입력이 안 될 때가 있는데, 해결책은 티스토리 편집 화면에서 사진/슬라이드쇼/동영상/파일/지도/음악 버튼 중 하나를 눌러 새 창을 열어주었다 닫으면 커서가 다시 나오고 입력가능해집니다.


비발디는 기본적으로 크롬과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모양이고 크롬의 웹스토어에 올라온 부가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때문에, , 크롬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옮겨 오기가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자잘한 차이점이 있어서 이것이 장단점이 됩니다. 크롬의 최신 버전에서 다운되는 부가프로그램이 여기서는 잘 동작하기도 하고, 이런 식으로 크롬에서는 이상없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데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보안프로그램 등은 웹브라우저가 다르다고 인식해 프로그램을 새로 깔라고 요구하거나 실행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4 Comments
  • 프로필사진 Playing 2016.10.26 18:28 XP 유저이지만 10.435 버전까지는 잘 썼었습니다(과거형이죠 ;;)

    크로미늄이라는 브라우저 프로젝트에서 XP 지원을 거둔 거 같더군요(구글이 주도한다는데 정확한 건 모르겠습니다)
    비발디 커뮤니티에서 열심히 초기부터 읽었는데 지원을 해준다고 했었습니다
    그래서 전세계에 있던 XP 유저들이 모인거 같다고 느꼈죠 ;; 사실 그보다 프레스토 오페라를 애용하는 유저들이 다 모인거 같았습니다;;
    그러나 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할 여력은 없기에 어쩌구저쩌구 아쉽지만 지원을 하지 못해서 미안하다고...
    마지막 엔딩 버전 Vivaldi.1.0.435.46 를 뿌려주고 거침없이 업데이트 되더군요

    지금은 어떻게 발전햇는지 모르지만
    크롬이 단순하게 막아놓은 설정들을 비발디는 풀어내는 추세였기 때문에 말씀하신 창 두께나 기타 외부 테마를 변경할수 있다고 하던데 거기까지 파고 들진 못했습니다(커뮤니티에 그런 글들은 있는데 정식으로 알려주는 건 아니었기에 못해봤네요)

    압축해놓은 비발디를 풀어서 살펴보니 F4 버튼 누르시면 왼쪽 세로바는 감춰지던데 한번 해보셔요
    확실히 크로미늄 기반 브라우저들이 대세인거 같아요(XP 공식지원은 오페라만 남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6.10.27 12:46 신고 네, 엔진이 64비트만 지원하는 걸로 바뀌면서 따라가는 거라고..
    F4키 잘 되네요. 고맙습니다. Playing님 추천이 아니었으면 써볼 생각 못 했을 거예요, 이 웹브라우저. ^^
  • 프로필사진 오페라 불여우 2016.12.10 12:12 프레스토 오페라의 개발이 2013년 초에서 중단되서 조금씩 안 되는 경우가 있지만 아직 대부분 정상 작동해서 다른 것들과 비교할 수 없이 가볍고 다기능에 메모리를 적게 쓰는 오페라가 정말 좋아서 계속 사용중입니다.
  • 프로필사진 alberto 2016.12.10 14:40 신고 넵, 저도 구형 컴퓨터를 다시 써야 한다면 그걸 찾을 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