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키보드 한영전환키가 동작하지 않을 때, 윈도우 레지스트리에서 키보드 드라이버를 바꿔주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키보드 한영전환키가 동작하지 않을 때, 윈도우 레지스트리에서 키보드 드라이버를 바꿔주기

한영키가 있든 없든 키보드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면 윈도우에서 한영키를 할당하는데, 그게 안 되어 한영키를 할당하지않을 때, 레지스트리를 수정해 키보드 드라이버 DLL을 바꿔주는 방법.

키스캔코드값을 바꿔주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각 드라이버에 기본값으로 할당된 한영키는 바꿔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스캔코드값을 바꾸는 게 아닌 만큼, 두 종류 이상 키보드를 사용할 때 다른 키보드에서 골치아픈 일도 없습니다. (A키보드에서 잘 쓰려고 스캔코드값을 바꾸면 B키보드에도 적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웹페이지의 처방 일부입니다.

영문 101키보드 중 하나로 인식시켜주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지금 제 키보드 상태로 볼 때, 오른쪽 알트키가 한글, 오른쪽 컨트롤키가 한자입니다. 알트키가 스페이스바 바로 옆에 있는 키보드는 이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한자키보다 훨씬 자주 쓰는 한영전환키는 스페이스바와 가까워야 편하니까요.

일단 해당 항목을 백업(내보내기)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창에서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 → CurrentControlSet → services → i8042prt → Parameters 이동하여 아래 4개 항목과 비교하여 다른 값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동일하게 변경 후 윈도우를 재 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LayerDriver KOR="kbd101a.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PCAT_101AKEY"

OverrideKeyboardType=dword:00000008

OverrideKeyboardSubtype=dword:00000003


위 절차를 마친 후 윈도우 재시작.

이런 배열을 한 키보드가 요즘 많습니다. 미니키보드도 많고, 무선키보드도 꽤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영한자키를 따로 할당하지 않고 영문자판인 채로 수입해 팔거나, 오른쪽 알트와 컨트롤키에 한영, 한자 인쇄한 캡만 바꿔 달면 되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오른쪽 알트, 컨트롤키는 잘 쓰지 않으니까 큰 문제는 없어요. 다만 단축키를 찍는 문제라든가 다른 이유로 불편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왼쪽 오른쪽 알트, 컨트롤키를 따로 인식하는 프로그램도 없지는 않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