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구글의 가벼운 스마트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고(Android Go)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구글의 가벼운 스마트폰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고(Android Go)

바둑용 안드로이드 오에스가 아니라, 구글이 인도시장용으로 내놓은 저가용 오에스입니다.

안드로이드 8 오레오를 엄청나게 용량을 줄이고 부하도 가볍게 만들고,

기본 포함되는 구글 서비스도 용량과 대역폭 사용량을 팍팍 줄였다고 합니다.


아니 그런 좋은 거라면 한국에도! 하고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한국에는 출시 계획도 없을 뿐 아니라 서비스 자체를 블럭해버렸다는 군요.


인도를 위한 안드로이드 (오레오) 고, 우리에게도 좀. by김국현


이유는, 돈을 더 벌고 싶으니까! 돈있는 시장에는 내놓지 않겠다는 겁니다.


안드로이드 고는 인도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탑재하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보는 안드로이드폰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인도에는 구매력이 없는 소비자가 무척 많기 때문에 초저가폰 수요가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요즘 나오는 안드로이드 OS가 옛날 프로요나 젤리빈때에 비하면 너무너무 커졌고 무겁고, 유튜브도 대역폭도 높지만 갖가지 구글 유료 서비스를 얹어서 엄청 무거워진 바, 그걸 받쳐주는 하드웨어로 만들어서는 도저히 인도 대중이 살 수 없는 값이라는 겁니다. (인도도 빈부격차가 엄청나서 잘 사는 상류층 - 그래도 우리 인구보다 많겠지만 - 은 아이폰사지만, 사람이 잘 살든 못 살든 한 사람은 머리가 한 개 눈이 두 개고 손도 두 개뿐이죠.) 


안드로이드 고의 특징은 이렇다고 합니다.

  • 오레오 고 OS용량이 누가의 절반. 순정앱도 용량을 대폭 압축해 반으로 줄임.
    => 플래시메모리 8기가짜리 기종에서는 가용 저장공간이 2배.
  • 구글 어시스턴트도 경량화해 탑재할 예정.
  • 플레이스토어도 압축, 최적화. Go에 어울리는 경량앱을 먼저 노출
  • 인터넷(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는 데이터 세이버 기능을 OS전반에 적용.
  • 초경량 버전 유튜브 앱으로 저화질 이용 가능, 무선랜이 안 되면 블루투스로 공유하는 기능도 적용(이건 전에 다른 데서 비슷한 걸 보긴 했습니다. 블루투스 PAN은 10~15년 전 PDA시절에도 아는 사람은 알았고..).
인도아 아프리카 등 구매력낮은 신흥국을 노리는 회사들이 이 OS를 지원하겠다고 나선 모양입니다. 만약 이것도 AOSP가 있다면 커펌이 나오겠지만 위 기사는 그럴 가능성은 부정적으로 봅니다.

한국 접속 자체를 막지 않는다면, 편의점에서 사서 개통하는 폰 용도로 수입할 수 있지 않을까, 용도를 찾아내고 충분히 싸다면 해외직구도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스마트폰 개인 직구는 무조건 싼 것보다는 어느 정도 성능이 있는 기계, 가격대 성능비를 보는 개인이 많이 하니까 많이 할 것 같지는 않지만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