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PC Geek's

샤오미폰은 아이폰과 비슷한 면이 있군요: 샤오미 서버 종속 본문

모바일, 통신/휴대폰

샤오미폰은 아이폰과 비슷한 면이 있군요: 샤오미 서버 종속

1.

[이런 글]을 읽었는데, 생각해 보니 샤오미가 애플처럼 전화기를 자기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의 종속물로 취급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a


생각해 보니 중국폰들은 중국 정부의 무역장벽 보호를 받아 안드로이드AOSP많이 쓰니까, 로그인해야 하는 계정도 구글일 필요는 없고 자기 회사로 하는 게 자연스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 유지할 어지간한 자신이 없는 한, 그렇게 했다가 그 (애플 구글에 비하면 중소회사인 거기의) 서버에 문제가 생기거나 그 서버를 운영하는 그 회사가 정책이 바뀌어 (팬택처럼) 전화기사업을 접으면 그 전화기는 이제 초기화하면 앱을 못 쓰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상모드라든가 오프라인모드같은 것이 없이 완전히 서버종속돼 동작하는 스마트플러그처럼 말입니다.


한편으로 우리 나라 회사들도 안드로이드 AOSP 버전을 사용한 모델을 내놓기를 바랍니다. AOSP + 원스토어를 기본으로 해서 내고, 플레이스토어는 설치할 수 있도록. 그러니까, 네이버 웨일, 오페라, 비발디같은 크로뮴기반 웹브라우저들이 구글 크롬 웹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놓은 것처럼 말입니다. 그게 싫으면 츌시 3년차가 되는 전화기의 마지막 롬을 클린 안드로이드 AOSP+원스토어로 바꿀 선택지를 주고 지원종료하든가..


구석에 두었던, 몇 년 전에 기변하며 놔뒀던, 당시 보급형 팬택 스마트폰을 공장초기화해보았습니다. 팬택은 자체 서비스를 거의 운영하지 않으니까, 초기화한 전화기를 사용하고자 할 때 요구하는 건 모두 구글것 아니면 통신사것인데, 이 전화기는 최초 사용설정할 때는 구글것만 나옵니다.  새로 사용하고자 하니 곳곳에서 구글계정만들라, 구글 약관에 동의하라는 단계가 나오는군요. 컴맹이라면 꼼짝없이 해달라는 것 다 해줄 수밖에 없을 테고, 저조차 지메일 계정만 안 만들었을 뿐이지 몇 개나 뭘 동의했는 지 왜 동의해야 하는지, 스마트폰 바탕화면을 볼 때까지 내가 뭘 해주었는 지 생각도 안 납니다. 



2.

2000년대 이후 "구글을 빼자"는 생각은, 90년대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를 빼자"는 생각만큼이나 예전부터 한 사람이 많았을 테니까, 좀 찾아보았습니다.

가엘 듀발(Gael Duval)이 추진 중인 일로(Eelo) 스마트폰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 -  zdnet

같은 것을 바로 만들자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큰 회사들이 하기에는 경제성이 없을 겁니다.

그러니 "가능한 한 구글 서비스를 사용자 선택가능한 옵션으로 만들자"는 것입니다.


회사들이 그렇게 할까? 일단 구글만큼은 아니라도 AOSP 소스코드를 완전히 이해하고 보안패치를 할 정도의 개발진은 있어야 하겠습니다. 아니면 약점을 알고도 모른 척 할 수밖에 없거나, 오픈소스커뮤니티에 너무 의존해 취약해지거나일 것 같은데, 중국 회사들은 어떻게 하는 걸까요?


찾아 보니 옛날에도 이미 그런 시도가 있었군요. 위 링크에도 사이아노젠 모드가 그걸 하다 포기한 이야기가 있고.


2014.12.20 데이터뉴스 )
중국산 스마트폰의 대공습②, 글로벌 선두업체의 AOSP(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전략 주목하라

아마존의 ‘킨들파이어’, 샤오미의 'AOSP' 활용, 애플의 ‘아이튠즈스토어’, MS의 ‘윈드라이브’ 벤치마킹 필요

내수시장을 중심으로 한 전략 : AOSP, 그리고 국내 포털에 주목하자 


2014년에는시끄러웠던 모양인지 검색 결과물도 2014년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뭐.. 일단 찬 물 한 바가지 하고..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 대한 오해와 진실이란 글. 이건 SKT공식 블로그라서, 제조사 하기 나름이라고 써놓기는 했습니다만.. SKT는 외국진출을, 재벌자식 손자들 경험치쌓는 데 몇 조 씩 버리는 회사같아서 '니들이 그런 말 참 뻔뻔하게 한다'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어쨌든 중국회사들도 이제는 옛날같지 않아서 구글인증받을 건 받는 데 제약이 없다는 말은 다른 글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하긴 플레이스토어가 안 되면 우리 나라에서 어떻게 팔까.


'애플 안방' 미국으로 진군하라… 중국 화웨이·샤오미 프리미엄폰 '승부수'

한국경제신문 2017-12-25

중국 업체, 미국 본격 공략 

화웨이, AI 폰 '메이트10' 버라이즌 등과 공급 협상/ 내달 CES서 공식 선보일 듯 

샤오미, 특허 강화로 약점 보완/ 구글과 안드로이드폰 협력 

미국서 '중저가 이미지' 탈피/ 점유율 얼마나 확대할지 주목


저 전화기들은 AOSP일까, 아니면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까는 김에 구글 정품(!) 안드로이드 OS일까, 기본 계정은 구글이고 자사 계정은 그냥 삼성폰에 있는 것처럼 안 해도 되는 옵션이 될까 궁금했습니다.


Raspberry Pi 에 Android AOSP 빌드하기 - 출처: http://alnova2.tistory.com/1124 [몽상가]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