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인터넷 공유기 2.4GHz 네트워크에서 13번 채널/ iptime인터넷 공유기 설정/ 라링크(RaLink)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본문

컴퓨터 부품별/네트워크, LAN

인터넷 공유기 2.4GHz 네트워크에서 13번 채널/ iptime인터넷 공유기 설정/ 라링크(RaLink) 무선랜카드 드라이버

2019년인 지금은 의미없는 일이지만, 802.11b 11Mbps, 802.11g 54Mbps 짜리로 연결되는 구형 기계를 사용하거나 802.11n 150Mbps로 연결되지만 프로그램이 오래됐거나 문제가 있거나, 공유기가 설정이 별로 없다면, 지금도 있을 수 있는 경우.


원래 국가별로 차이가 있었죠. 우린지 미국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디서 그랬어요. 그래서 공유기도 국가설정에 따라 1~13번까지 쓰느냐가 갈리기도 했죠. 이젠 의미없는 줄 알았는데, 저희 집 공유기에 물리는 것들 중에 가리는 게 아직 있더군요. 그래서 적어 둡니다.

neple 150Mbps usb랜카드가 카드 문제인지 아니면 설정프로그램 문제인지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공유기에서 13번 채널을 사용할 때는 SSID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더 확인해볼 시간이 없어 일단 공유기쪽 채널을 13번 채널이 아닌 쪽으로 바꿔놨습니다.

그리고, (이 글은 새 펌웨어가 나오기 전에 적은 것이라 좀 다를 겁니다.)


그렇게 이상한 일입니다......하고 적었는데, 알고 보니, 컴퓨터에 달린 무선랜카드 설정이 이상하게 바뀌어 있었습니다. RaUI프로그램은 마지막에 받아둔 것이라 지금도 이것일 지는 모르겠습니다(회사 자체는 리얼텍에 인수됐나? 그래서 없어졌다고 알고 있어요). 150Mbps 802.11n neple USB 무선랜.. 54Mbps까지는 아니라도 요즘 기준으로 만만치 않게 구형이긴 합니다. 


14번 채널은 우리 나라에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라마다 그런 게 있고 그 결과 저 선택지. 단, 저 프로그램이 출시된 시기 기준)

이게 0번 1-11번까지로 되어 있으니 잡을 수 없었던 게죠. ;; 그래서 화면처럼 1번 1-13번 채널로 고쳐주었습니다. 괜히 바뀌진 않을 텐데, 처음 설치할 때 기본값이 그거였지만 인터넷 잘 잡히니까 몰랐나? 자주 만지는 컴퓨터가 아니라 모르겠습니다. 앞으로 구 라링크(RaLink) 랜카드 설정 프로그램을 깔 때는 이 부분도 체크해주어야겠습니다. 저 프로그램에 프로파일을 만들지 않고 윈도우 트레이의 안테나바뎅서 바로 공유기에 연결해도 저 설정은 적용되니까 주의.


PS

나무위키 글보니 요즘은 공유기 출력 기준도 커진 모양이군요. 이게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데.. 그리고 안테나 게인은 제한이 없고, 안테나에 따라 커버리지가 옆으로 넓어지는 게 있다고. 복층사는 사람은 별로 없으니까 이게 좋겠네요. 아래위층으로 서로 간섭하면 짜증나죠.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