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전국민 컴퓨터에 램상주하라고?/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주의 본문

모바일, 통신/전자금융, 뱅킹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전국민 컴퓨터에 램상주하라고?/ 웹브라우저 플러그인 주의

원인은 "일부" 은행 전산직원들의 과실과 "일부" 안랩 임직원의 꽁수 정도일까요.

예를 들어, 제가 이용해 본 몇 개 시중은행 웹사이트 중에는 반드시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 EXE형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곳이 두 군데 이상 있습니다. 안 깔려 있거나, 비활성화돼 있으면 인터넷뱅킹 로그인 화면에서 이런 팝업 레이어를 보게 됩니다.

우리은행 전산직원들은 그래도 상식적이랍니다. 안 써도 뱅킹 돼요.
일단 저걸 안 깔아도 되고, 깐 다음에 비활성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안랩 프로그램 자체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안 뜨죠. 내 컴퓨터 보안에 자신이 있을 때, 청정한 웹사이트만 접속하는 컴퓨터일 때 말입니다. 아예 안 깔면 또 무슨 소릴 할까 싶어서 일단 깔아는 놓고 저래 둡니다.

굳이 이 옵션을 선택해주는 이유는, 기본값인 "자동시작(권장)"일 경우, 윈도우 로그인할 때부터 로그아웃할 때까지 이 프로그램이 트레이에 상주하며 컴퓨터를 감시합니다. 컴퓨터켜서 인터넷뱅킹을 하루에 한 번 하나? 그런데 무슨 윈도우 시스템 프로세스마냥 리소스를 잡아먹는 게 마음에 안 들어요.

문제는 말이죠,
이 프로그램이 좀 바보란 점입니다. 

만약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를 켜서 웹서핑을 하는 상태에서 안랩 세이프 트랜잭션을 시작메뉴에서 켜주면,

요 꼴을 볼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강제종료 후 재시작...

광주은행 웹사이트는 더 어렵습니다.
우리은행은 그래도, "네 컴퓨터에 자신있으면 이 프로그램 안 깔아도 돼"하고 패스하는 화면이 있습니다만,
광주은행은 무조건 깔아야 합니다.

이미 깔았지만 비활성화해놓은 상태에서 프로세스를 실행해주면 크롬이 죽어버릴 수 있으므로,
그냥 광주은행의 플러그인 설치사이트로 얌전하게 따라가서, 중복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겹쳐서 깔립니다)

그러면 인터넷뱅킹이 잘 됩니다.

광주은행만은 아니고, 다른 은행도 이 프로그램이 반드시 실행 중이어야만 뱅킹이 되는 곳이 있습니다.


정부가 공인인증서를 없애겠다고 했고, 그게 요즘 국회에서 되니 안 되니 설왕설래인 모양입니다.

그런데 공인인증서를 없애 봐야.. 저런 플러그인은 여전히 살아남아 시스템을 좀먹을 겁니다.
(차라리 공인인증서 플러그인은 사용할 때만 실행됩니다. 제가 착각한 게 아니라면)

인터넷 뱅킹 이용자의 99%를 차지할 컴맹을 위해 포기하지 못한다면, 뭐 이해하겠습니다.

하지만 필요없는 사람은 안 깔아도 되게 좀 해주세요.

저거 깐다고 은행이 금융사고 100% 책임지는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진짜.. 컴퓨터하지 말고 전화기로만 뱅킹하라고 등떠미는 것도 아니고..


PS.

저런 걸 깔아도 못 막는 게 있습니다.

요즘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나 네이버 웨일같은 크로뮴 계열 웹브라우저로 인터넷뱅킹 잘 하실 겁니다.

그리고 그 웹브라우저에, 평소 다양한 익스텐션.. 크롬 확장 플러그인도 깔아 사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그거 아세요?

웬만한 크롬 확장 프로그램(플러그인, 익스텐션, 애드온)은, 인터넷뱅킹 화면을 캡처하고 텍스트를 복사할 능력이 있습니다! 동작하는 데 필요하다며 그 권한을 요구하는 유명 플러그인이 아주 많은데, 플러그인 깔 때 다들 동의해주거든요.

이거 안 되게 막으려면 파수닷컴이나 이미지세이퍼같은 독종을 깔아야 할 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되기를 바라진 않으시겠죠.

그러니, 뱅킹용 웹브라우저는 뭐 막 깔지 말고 클린하게 쓰세요. 가능하면.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