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한글103/106키보드인 컴퓨터에 영문키보드를 추가했을 때, 양쪽 윈도우키를 한영한자 전환키로 사용하기(오토핫키)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오토핫키 Autohotkey는 일단 설치해야 합니다. 무료입니다.


아래 파일이 동작하는 하드웨어 조건은 이렇습니다.


윈도우 기본 키보드가 한글 103/106키보드가 연결돼 있습니다.

여기에, 한영키가 없고 윈도우키만 있는 영문키보드를 연결했을 때,

윈도우는 기본 키보드인 한글키보드의 한영키, 한자키만을 해당 기능을 호출하는 입력으로 받습니다. 즉, 이대로는 영문키보드는 한영키, 한자키를 입력할 수 없는데요,


그래서 잘 안 쓰는 좌우 윈도우키를 한영키와 한자키로 만들어버리는 것입니다.[각주:1]

(실행하면, 컴퓨터에 연결된 한글키보드와 영문키보드 모두에 동시 적용됩니다)


윈도우 메모장을 열어

LWin::Send, {vk19}

RWin::Send, {vk15}

아니면 

LWin::Send, {vk19sc1f1}

RWin::Send, {vk15sc1f2}


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이 파일을 예를 들어 Han.ahk 라는 파일로 저장합니다. ahk는 오토핫키파일 확장자입니다.

그리고 윈도우 탐색기에서 이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면,

그 다음부터는 그렇게 됩니다. 


문제점: 너무 간단하게 해선인지 트러블이 좀 있습니다. 나중에 디버깅해야 할 것.

- 가끔 한자키(왼쪽 윈도우키)가 안 먹으면 스크립트를 껐다 재실행합니다, 또는 CAPS LOCK키를 여러번 치고 한글키를 쳐줍니다.

- 한자키 동작과 CAPS LOCK키 동작이 충돌하는 듯. 실사용중에 큰 불편은 없는데 가끔 그럽니다.


※ 이 방법은, 기본 키보드 레이아웃이 영문키보드나 중문, 일문일 때는 다르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오토핫키 한영전환"으로 구글검색해보면, send 다음에 보내는 코드가 조금씩 다릅니다.



윈도우키가 꼭 필요하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윈도우키가 있는 영문키보드일 때는 문맥메뉴키[각주:2]도 있을 테니 그걸 윈도우키로 리매핑해줍니다. 오토핫키로 가능합니다.


2) 윈도우키는 있어도 문맥메뉴키가 따로 없는 영문키보드(애플 뉴메릭 키보드 등)일 때는 윈도우키를 지긋이 오래 누르면 윈도우키로 동작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응용하면 왼쪽 윈도우키를 0.5초 누르면 윈도우키로 동작하고, 오른쪽 윈도우키를 0.5초 누르면 문맥메뉴키로 동작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도 구글검색해보면 구현한 이야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냥 윈도우 시작메뉴만 보고 싶다면 CTRL-ESC를 눌러도 무방합니다. 윈도우 기본)


※ 오토핫키에서 2번처럼 타이어를 달아 각 키에 다른 역할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면 멀티미디어키보드를 흉내내거나 더 재미있는 걸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숫자패드(텐키)의 오른쪽 가장자리에 있는 키들을 0.5초 이상 누르면 다양한 일을 하도록 만들 수 있죠.


오토핫키 이용자들이 구현해 공개한 방식 중에는, 무조건 한글입력모드, 무조건 영문입력모드로 만드는 것도 있숩나다.


그래서, 그걸 응용하면 왼쪽 윈도우키를 누르면 무조건 영문입력모드, 오른쪽 윈도우키를 누르면 무조건 한글입력모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 경우 한자키는 문맥메뉴키를 쓰거나, 한영키를 지긋이 오래 누르거나, 빠르게 두 번 연타해 호출하는 방식을 쓸 수 있겠죠. 


이런 방식은, 익숙해지면, 한영전환을 자주 해가며 워드칠 분량이 많을 때 스트레스를 꽤 줄여주겠네요. :)




※ 키입력값을 오토핫키 스크립트로 알아내는 법:

https://iamaman.tistory.com/2223


몇 가지 링크입니다.


공식 사이트 https://www.autohotkey.com/

국내 커뮤니티 하나 http://www.autohotkey.co.kr/


나무위키. 이게 워하는 놈인지 대강 일별. https://namu.wiki/w/AutoHotKey


구글검색애 오토핫키나 autohotkey를 붙여서 원하는 기능을 치면, 그 기능을 구현한 코드나 힌트가 될 수 있는 코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스키 코드, 가상키코드 https://semoa.tistory.com/719



나중에 추가합니다.

오토핫키에 들어있는 기능을 이용해 만든 exe파일을 올립니다. 

왼쪽 윈도우키는 한자키, 오른쪽 윈도우키는 한글키입니다.

WinHan.exe



추가) 64비트 윈도우 7에서 만든 exe파일을 64비트 윈도우 10에서 실행했을 때 문제없었습니다. 하지만 오토핫키 프로그램 자체는 윈도우 10용으로 새로 나온 버전이 있으므로, 일반론으로는 윈도우 10용 버전에서 스크립트를 새로 컴파일하는 편이 좋습니다.


  1. 키트윅(keytweak)같은 프로그램은 설정 후 윈도우를 재시작해야 하지만, 오토핫키는 그렇게 쓸 때만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때문에 편합니다. 단, 그렇기 때문에 특정 프로그램이나 입력창에서는 안 통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대부분 문제없습니다. [본문으로]
  2. 시작메뉴키라고 잘못 적은 것을 고칩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 글목록으로 가기 / 최신글목록으로 가기
☞ 링크/트랙백관련

댓글을 달아 주세요

 

최근 올라온 글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