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이지뷰어(텍스트뷰어): PC & 모바일. 옛날 한글코드와 옛날 HWP읽을 수 있음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문서 편집

이지뷰어(텍스트뷰어): PC & 모바일. 옛날 한글코드와 옛날 HWP읽을 수 있음

요즘 한컴오피스 아래아한글은 HWP 1.5대 파일은 물론이고 HWP 2.x대 파일도 못읽지 않나? 시도해본 지 워낙 오래돼서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그런 구포맷과 함께 각종 완성형, 조합형 한글코드로 작성된 옛날문서를 읽을 때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2.x대 버전에서는 그런 포맷을 다 읽었다고 기억하는데, 최신버전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뷰어는 윈도우XP시절까지는 몇 종류가 꾸준히 나왔는데 이제는 저는 이 프로그램밖에 모릅니다. 포토웍스와 함께, 꽤 오래 업데이트가 없다가 다시 살아난 좋은 프로그램. 이 글을 적으며 홈페이지에 가보니 모바일 앱도 나왔군요. :)


전에 적은 글

https://pcgeeks.tistory.com/12232

https://pcgeeks.tistory.com/10055


홈페이지인 개발자 블로그(이지네)

https://ezne.blog.me/


이지뷰어 3.2.9 fix9 업데이트 로그- 소설/텍스트 뷰어 - 채리 / 2019년 7월 20일 버전

프로그램 소개와 다운로드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링크: 이 프로그램만이 아니고 어느 프로그램이든 자료실버전은 약간씩 구버전입니다. 대신 버전탭을 누르면 2.대 버전도 볼 수 있습니다. 이지패드는 검색해보니 2.대 버전으로 마지막이군요. 취미로 윈도우98SE나 XP를 가상머신에서 굴린다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구글 플레이스토어): 깔끔하고, 폰트크기와 줄간 조정하는 방법은 무척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여러 파일을 묶은 zip파일은 폴더처럼 열지 않고 바로 첫 파일부터 읽는 것 같더군요. 차선으로 쓸 후보는 되어보였습니다. 만약 여러가지 한글코드를 지원한다면 그건 다른 프로그램이 따라갈 수 없는 장점이겠지만, 완성형과 유니코드 한글문서만 있는 사람이라면 쓰던 앱을 버리고 새로 쓸 정도는 아닌 듯.



ZIP파일로 묶여 있어서 그냥 적당한 데 풀고 실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정화면으로 가서 윈도우 탐색기에 등록해주고 필요하면, 열 수 있는 문서파일 확장자를 레지스트리에 등록합니다. 


해당 설정화면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달라'고 적혀 있는데, 만약 잘 안 되면, 윈도우 탐색기 등록은 그냥 SHELL:SENDTO 쳐서 나오는 폴더에 이지뷰어 바로가기 아이콘을 던져넣고, 


이지뷰어로 볼 파일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버튼을 눌러 보이는 윈도우 탐색기 문맥 메뉴에서, '보내기'에 뜨는 이지뷰어 아이콘을 이용하면 대충 쓸 수 있습니다.




겉모습은 2.대 버전과 비슷하지만 속은 달라진 듯





아래는 설정 화면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