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현대자동차, 9월에 카운티(마을버스로 잘 쓰는 소형버스) 전기차 발표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전기차, 스마트카 그 외

현대자동차, 9월에 카운티(마을버스로 잘 쓰는 소형버스) 전기차 발표

이렇게 되면 자일대우상용차도 레스타 전기 소형버스를 내놓아야 할 텐데요. ^^ 거기서는 한 발 늦은 김에 오히려 한 발 더 나가서, 저상형으로 내놓기를 바랍니다.


카운티 EV 관련 내련 기사입니다:


현대차, 카운티 전기버스 공개...주행거리 200km 이상

기존 디젤 모델보다 60cm 늘어나, 72분만에 완충 가능

zdnet 2019/08/29 

  • 초장축(기존 모델보다 60cm남짓 늘렸다고 함)
  • 72분만에 완충전하는 128kWh 배터리
  • "마을버스 운행 시 기존 디젤차 대비 연료비를 최대 3분의1 수준까지 낮출 수 있다"고 주장. 하긴 시내버스중에서도 좁은 도로를 다니고 단거리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소형버스급 마을버스의 주행패턴은 전기차까지 안 가도 최소 하이브리드로 바꿔도 기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구간 전체 주행거리는 중형버스나 대형버스보다 길지 않을 테니 배터리용량을 저렇게 잡은 듯.

아래 기사에서는 여러 각도로 찍은 사진이 보입니다.

마을버스 카운티 드디어 전기차 출시 - EVPOST 2019.09.06

  • 길어졌다는 부분이 축거인가요 장축에서 뒷차축 뒤 차체인가요? 보통 초장축이라면 차체 길이도 길어지지만 축거도 길어지는 걸 텐데 사진봐서는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탑라이더의 기사현대차의 카운티 장축 소개 참고)
  • 전기차가 됐는데도 고상형인 것 같네요. 섀시를 그대로 사용한 모양이네요. 승용차라면 그래도 되겠지만 전기버스인데 저상형으로 해주면 좋았을 텐데, 이 사람들 일을 두 번 하네. 아쉽습니다.

    서울시기준 마을버스 내구연한은 9~11년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는 말은, 카운티 EV 고상형을 구입한 곳은 앞으로 한 10년은 그냥 그거 굴려야 한다는 얘기죠. 그런데 얼마 안 가 카운티나 카운티와 동급인 저상형 마을버스가 시장에 나올 게 뻔하죠. 안 그러면 중국산버스가 밀고 들어와 선택받을 테니, 현대차가 옛날 인텔cpu정책하듯 저상형을 언제 풀 지 손셈하며 배짱부릴 입장이 아닐 겁니다.


소형버스(마이크로버스) 25인승, 6~7미터급 .. 마을버스 중 소형 등.
중형버스 35인승, 9미터급 .. 마을버스 중 대형 등.
대형버스 34인승, 11미터급 .. 일반 시내버스 등. 그 외 고속버스 등 더 큰 것.



  1. 블로그 내용 중에, 버스 규격 중 폭 2.5미터가 다른 나라보다 5센티나 10센티 좁은 게 수입장벽이란 이야기가 있는데 그건 의도는 아니고 세월이 흐르다 그리 됐을 뿐일 겁니다. 그 블로그에도 적혀 있듯이 유럽 버스회사들에게 한국시장이 매력적이지 않던 못살던 시절에 정했을 규격인걸요. 혹자는 한국의 버스 시장이 세계 5위라는데요, 그 정도면 수출하고 싶은 회사들이 한국시장에 맞는 버스를 만들어내야 염치에 맞는 거죠. 게다가 승용차의 예를 생각하면(차폭 넓은 자동차와 좁은 주차선때문에 우리가 겪는 불편이 한둘인가요) 그런 식으로 무분별하게 허용했다가 야단날 것 같거든요. 버스의 차폭은 월등히 넓고 도로교통에 줄 영향도 클 테니 말입니다. 그 글에서 제시한 우리나라 버스 차폭은 2.49미터인데, 대형트럭(8~25톤 카고트럭, 풀카고 등)의 차폭이 2.34~2.40미터로 현행 대형버스보다 더 좁습니다. http://jk8255.com/%EC%B0%A8%EB%9F%89%EC%A0%9C%EC%9B%90%EB%B0%8F%ED%98%95%ED%83%9C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
Recent Posts (...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