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도스박스(dosbox) 사용법에 관한 메모 본문

공구함, 튜닝PRG/가상머신, Virtual Machine

도스박스(dosbox) 사용법에 관한 메모

요즘은 웬만하면 굴러가는 도스 에뮬레이터라고 보면 됩니다.[각주:1]



도스박스 홈

https://www.dosbox.com

현재 최신 버전은 0.74-3 입니다.


설명서

https://www.dosbox.com/DOSBoxManual.html


dosbox.conf 설명

https://www.dosbox.com/wiki/Dosbox.conf

이 파일이 도스박스 루트 폴더에 없어도 실행하면 프롬프트가 뜨는 터미널 화면은 나옵니다.

하지만 이 파일에 출력화면크기라든가, CPU속도 설정, 실행할 소프트웨어에 따라 필요한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미디 등 사운드 설정, 포트 설정 등을 해줄 수 있고, 진짜 도스라면 config.sys와 autoexec.bat 파일에 적을 것도 여기에 넣어줄 수 있습니다.


만약 배포해도 묵인되거나 저작권을 주장할 주체가 없어진 프로그램들(abandonware라고 불리는 것들)을 도스박스에 패키징해 올리고, 압축풀어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도스박스 실행>> 해당 프로그램 실행까지 자동으로 할 생각이라면, 알아두는 게 좋습니다.



  1. 도스박스 폴더 구조는, 도스박스가 설치된 또는 압축을 풀어놓은 폴더(루트폴더) 아래에 도스박스가 마운트(mount)할 A폴더를 넣어두는 식입니다.
  2. 그리고 그 A폴더 안에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들어갑니다. 당연히, 여러 폴더를 여러 경로로 마운트해도 상관없습니다,.
  3. 도스박스를 실행한 다음(도스박스 루트폴더는 Z드라이브) A폴더를 C드라이브나 D드라이브라는 식으로 마운트한 다음 목적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4. 만약 도스박스 안에서 실행한 프로그램이 어떤 파일을 생성해 저장했다면, 그 파일은 (버추얼박스, vmware와는 달리) 윈도우 탐색기에서 A폴더를 열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도스용 소프트웨어를 꼭 써야 하는 머신이라면 그런 식으로 파일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구글 검색: 도스박스 dosbox 설정

한글 검색어를 넣어주면 우리말로 된 것들이 나옵니다. 십 년 넘은 게 대부분이지만.


도스박스 키보드 레이아웃. (만약 자동으로 키보드 레이아웃을 찾아내지 못할 때 수동설정 관련)

https://www.vogons.org/viewtopic.php?t=21824



  1. 옛날에는 Windows CE 머신에서 HWP 1.5x 를 띄우는 데 쓰기도 했죠. 가로로 긴 윈CE HPC화면은 도스시절 CGA한글화면과 일단 가로세로 cm는 닮아서 띄워 쓸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는 윈도우CE, 윈도우즈 모바일,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쓰는 갖가지 손바닥 단말기, 전자사전용으로 포팅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OS용으로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