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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Geek's
디젤상용차, 다마스부터 카고트럭까지 판매감소 본문
기사는 주원인으로 코로나19발 소상공인 매출감소를 말하고 있습니다. 상용차시장은 내수경기에 직결돼있는데, 전염병대책특성상 어쩔 수 없이 대면상행위와 물류, 유통(비대면수혜인 택배제외), 특히 소상공 창업과 사업확대가 큰 영향을 받았다는 거죠. 1
http://naver.me/5RrFBCgV
코로나發 소상공인 위기…"포터·스타렉스 안 팔린다"
올해 상반기 코로나19 여파에도 내수 자동차 시장이 6% 이상 증가하며 선방한 가운데 '포터' '스타렉스' 등 생계형 상용차 판매가 일제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제네시스나 메르세데스-벤츠, BM
n.news.naver.com
트렌드의 변화를 보여주는 기사같아요.
외환위기 이후 지난 정부까지 약 20년 동안은 구조조정과 해고가 늘면 일단 소상공 창업이 늘었고 다마스, 라보, 포터, 봉고(그리고 기사에 추가된 스타렉스)같은 생계형 상용차 판매가 늘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걸 불황의 특징 중 하나로 묘사한 글도 봤는데요, 이번에는 그 기전이 통하지 않게 바뀌고 있다는 겁니다.
단기적으로는 뭐, 코로나19의 영향이 아주 클 테니, 백신이 보급되고 표준치료법이 정립되어 환자는 모두 치료받을 수 있게 되고 꾸중히 소수의 환자만 나와 의료시스템이 문제없이 감당할 수 있게 되면, 그래서 계절독감의 일종처럼 취급되면, 그래거 얼음이 땡하면 그때는 회복될 지도 모르..ㄴ다고 말할 수 없지는 않겠죠.
하지만 요즘 다른 경제분야 전망에서도 언급되듯, 외환위기와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가 달랐듯이, 이번에도 '뉴 노멀'을 받아들여야 하는 처지가 된 것 같습니다. 돌아갈 수 없는, 그때처럼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기사를 읽으며 해본 다른 생각
ㅡ 중앙정부, 지방정부의 디젤상용차 정책을 앞으로 어떻게 해갈지 이야기해주면 좋겠네요. 배기가스제한정책, 도심운행제한정책, 전기상용차 보급정책, 개인사업자 지원관련해 연료용 기름과 전기에 대해 등. 사놓고 불이익받고 싶은 사람은 없겠죠
ㅡ 오프라인 소상공 창업은 되도록 하지 말라는 게 현 정부 정책인가요? 지역화폐와 재난지원금을 봐선 그렇지는 않을 것 같은데, 그런 초단기대증요법말고 큰 정책면에서는 어디를 보고 무엇을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홍보부족이라는 소리가 아니니 오해마세요)
- 미국에서 거기 대통령이 자꾸 코로나19관련 조치를 풀고 경제활동을 정상화하라하고 대책기관에서는 이르다고 반대하는 뉴스가 반복해 나오는 이유. 유럽과 남미에서 집단면역얘기가 잊을 만하면 나오는 이유. 목구멍이 포도청이니까. 경제를 얼리는 건 어느 면에서는 가사상태에 빠뜨려 혈액순환을 매우 느리게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필요하면 해서 시간을 벌어야 하는데 오래 하면 뒷감당이 안된다는..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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