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피디(SPEEDY) 슬림 듀얼 파워뱅크 10000mAh, 20000mAh 보조배터리 본문

컴퓨터 부품별/파워,전원공급기(PSU)

스피디(SPEEDY) 슬림 듀얼 파워뱅크 10000mAh, 20000mAh 보조배터리

4~5천 mAh짜리 배터리를 쓰는 게 흔한 요즘 스마트폰에 필요한, 고속충전 또는 PD충전규격을 지원하는 모델은 5천원 정도 더 비싼 가격대다. 이 브랜드 기준이다. 보조배터리값은 천차만별이다. 그냥 과거 5V 2A 정도만 지원(퀵차지 미지원)하는 모델은,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찾아보면 1만 mAh짜리는 1만원 밑에, 2만 mAh짜리는 1만원대 중반에서 살 수 있다. 구형이라서 가격차가 나는 듯.

 

구입한 것은 10000mAh짜리 일반형이다.

20000mAh짜리가 가격대비 용량은 월등하지만, 400그램대 중반이다. 10000mAh짜리는 200그램대 초반이다. 

보조배터리 충전단자는 5핀 USB다. 

전원버튼같이 생긴 걸 누르면 충전상태에 따라 LED 1~4개가 잠시 켜졌다 꺼진다.

전화기 충전단자는 일반 USB단자다. 5핀 microUSB 짧은 충전선이 있고, 8핀과 type C 젠더가 있다.

 

이런 것은 오래 써봐야 제 성능을 알지만, 일단 해보니 문제는 없어보였다.

 

 

 

* 알겠지만 요즘 5V라도 일반 전화기용보다 더 큰 몇 A를 지원하거나 15W급 이상 고속충전되는 보조배터리는, 배터리와 그 기계 전원회로가 서로 규격이 호환되고 궁합이랄까, 해서 그런 식으로 전원공급이 되면(안 될 수도 있다고 한다. 배터리제조회사는 천차만별이고 그 질도 제각각이라서), 가벼운 노트북을 충전할 수도 있고, 라즈베리 파이같은 손바닥 컴퓨터 본체에 전원을 공급할 수도 있다. 요즘 들고 다니기에 부담스럴 만큼 크고 무거운 상품이 알리 중국직구나 국내 판매상품으로 보이는데, 그런 것을 이런 용도로 쓰면 UPS 비슷한 비상용 배터리역할을 할 수 있어보인다.

 

그런데, UPS대신 쓰려면 보조배터리의 충전단자와 방전단자에 모두 선을 꽂아 충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 1)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있는가, 2) 이럴 경우, 납산배터리라면 몰라도 리튬전지면 수명문제나 발열문제가 있지 않을지 궁금해진다. 그렇다면 이런 것은 전화기 액세서리(주변기기)쪽보다는 캠핑용이나 서바이벌쪽 장비에서 찾아봐야 할까?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