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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버는 (온라인)게임"이라는 컨셉, 외국에서 서비스하는 어느 MMORPG의 경우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기타

"돈버는 (온라인)게임"이라는 컨셉, 외국에서 서비스하는 어느 MMORPG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공식적으로, 지금도 정부가 법으로 금지한다고 하네요. 온라인게임머니를 아이템거래소에서 사본 분이 계시겠지만. 금지 이유는 '바다이야기 트라우마'와 사행성 이슈)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2110212920i

대세는 '돈 버는 게임'…18개월 만에 주가 10배 뛴 회사

대세는 '돈 버는 게임'…18개월 만에 주가 10배 뛴 회사, 17개월 만에 텐베거…코스닥 시총 7위 게임 내 전투서 이기면 실제 돈 벌어 'P2W→P2E 게임체인저' 평가 추가 투자 효용성엔 의문도…"보유자

www.hankyung.com


위메이드의 주가 상승. 동남아에서는 여러 나라 게임이 그런 식으로 출시돼있는 듯.
동남아에서 흥행하는 게임 중 일부는 NFT나 블록체인기반 가상화폐로 바꾸어 그 나라 법정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게임머니를 버는 용도로 이용된다고..

코로아19 등으로 경제상황이 안 좋은 일부 지역 일부 사람에게, 온라인 게임은 놀이에서 생계수단으로 진화.

play2win, pay2win to play2earn

고래는 현질해서 게임을 즐기고
그 아래는 게임비를 게임 안에서 충당하고
그 아래는 게임 속에서 돈을 벌고..

뭐, 오래 전부터 있던 일입니다. 게임머니버는 작업장이야 흔하게 봤고, 게임머나를 환전해 살아가는 사람을 다룬 내용을 온라인게임을 그린 소설에서 본 지도 오래됐고.. 하지만 경제지와 주가와 이어진 저런 기사를 보니 그게 물 위로 올라왔다, 세상바뀌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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