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LNG선에 물을 채워 판매하게 될까? 카타르는 그럼? 본문

아날로그

LNG선에 물을 채워 판매하게 될까? 카타르는 그럼?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탱크에 물을 채워 판매한다! 허황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봉이 김선달.. 이야기를 하기에 너무나도 자연스레 생수를 사 마시는 우립니다만,
최근 한국-카타르 에너지협력위원회에서 카타르측이 제안한 것입니다.
해당 기사는" 카타르 LNG선에 물 채워 달라 "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카타르에서 한국으로 LNG를 수출하면 그 운반선은 한국에서 LNG를 부리고 빈 배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그 때, 그 돌아가는 배편에 빈 LNG탱크에 물을 실어 팔라는 것입니다!

아시아경제 기사에 의하면 LNG의 비중이 물의 40%정도밖에 되지 않아 2.6억L를 실을 수 있는 최대급 LNG운반선이 물은 약 1.1억L, 즉, 11만 톤을 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카타르까지 귀환하는 데 걸리는 보름이라는 시간과 물관리비를 기사에서는 언급하고 있는데, 그 밖에도 빈 배가 아니라 화물을 싣고 감에 따르는 추가 연료비와 부패할 염려가 없는 화학물질 탱크에 식수일 것이 분명할 물을 싣는 문제는 추가 비용이 더 있을 것입니다.

여튼, 카타르 현지에서 바닷물을 정수한 물보다는 비쌀 것이라는데, 그래도 경제성이 있다고 생각했으니 요구했겠지요? 기사에 따르면, 그 나라 인구 1인당 하루 550L (이것은 식수와 위생용이 아니라 단순히 인구로 물소비량을 나눈 값인 듯)를 소비한다고 치면, 약 19만 명, 그 나라 인구의 1/4이 하루 쓸 물이라고 합니다.

출처: e-나라지표

주소: e-나라지표 가스수급 동향 및 전망

우리 나라에 들어오는 LNG는 카타르산과 오만산이 반을 차지하는데, 그 중에도 카타르산이 더 많다고 합니다. 약 2800만 톤을 수입한다는 말이 있는데, 카타르산을 그 중 30%로 치면, 약 840만 톤이 됩니다. 단위가 MMt(Metric Million tons; cf. BCM = billion cubic tons)라니까 그냥 써봅니다. 연간 약 840만 톤이 됩니다. (잘못 계산한 것일 수 있습니다)
840만 톤/550L/사람x하루 = 약 1530만 사람x하루 = 약 42000 명이 1년 소비하는 물입니다.
카타르 위키에 보이는 카타르 연도별 인구 변동은 좀 이해하기 어렵지만, 신문 기사에 있듯이 약 80만 명대 중반으로 치면, 한국이 카타르에서 오는 1년분 천연가스 수입배에 물을 채워서 보내면, 카타르 인구의 5%가 1년 쓸 물이 된다는 소리.. 맞나요? ^^

카타르의 LNG수출량은 이렇습니다.
주소: http://www.eia.doe.gov/emeu/cabs/Qatar/NaturalGas.html
2005년 카타르의 LNG수출량은 20.1 MMt.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과거 자료(검색에 걸린)에는 2008년 39 MMt, 2010년 77 MMt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카타르는 계속 증산중입니다.

이건 좀 이상한 상상일 지도 모르는데, 만약 카타르가 자국이 수출한 LNG를 배편으로 수입하는 모든 나라에 대해 돌아오는 배편으로 물수입을 한다면, 카타르의 물부족 문제는 해결되는 셈이겠군요. 비싸서 그렇지.. ^^


이 양은 우리나라의 생산 능력에 따르면 국지적으로는 봄가뭄 등 시기에 따라 지자체에 부담이 걸릴 게 분명하지만, 저 표로보면 전국적으로 볼 때는 상관없을 것 같은데 어떨까요.
그런데, 1톤 물값은 얼마일까요? 수돗물값은 지자체마다 다릅니다. 전국 평균 약 600원 정도라고 하는데(최저 3xx 원에서 최고 14xx원까지), 물값은 생산 원가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계산하기 쉽게 톤당 1천원이라고 치면 수출 가격은 얼마로 받아야 할까요? 역대 서울 시장이 아리수는 생수급이라고 했으니까 그렇게 팔..면 화낼까요? ^^a 참고로 작년 우리 나라가 수입한 LNG의 톤당 도입 가격은 735달러(약 84 만원)였다고 합니다.


아래는 위 글을 적느라 찾아본 관련 사이트 중 건진 링크.

한국가스연맹: 천연가스 상식(천연가스 정보, 가스안전, 가스용어사전) 페이지와 국내/해외 관련업계 동향을 제공합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http://www.keei.re.kr/index.html
국가지식포털의 에너지경제연구원 페이지
https://www.knowledge.go.kr/SearchSF1/search_result_dir_source_list.jsp?startCount=&kind_cd=07&org_cd=KEEI

가스플랜트 사업단
http://www.gasplant.or.kr/home/subpage.php?p=m31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