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KT Qook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기 본문

모바일, 통신/인터넷전화, 통신사 IoT

KT Qook 인터넷 전화 번호이동기

인터넷전화를 개통했습니다. 원래 전화에서 번호이동했습니다.

전화기는 다산에서 나온 Queen DS201-810W로 신청해 받았습니다. 가을까지 삼성 Lemonaid SS202-907와 LG  LN210-810W도 무료로 줬다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KT인터넷 홈페이지에 가봐도 지금 2년약정 무료로 주는 건 이 다산 전화기와 Ocarina AT202-906DP라고, 아프로텍에서 나온 전화기 두 가지입니다(이 부분은 지역 전화국 정책에 따라 다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프로텍 전화기는 IP-DECT 방식(일반 무선전화기 비슷한 것)인 듯 해서, 저는 WiFi(무선랜)방식인 이 녀석으로 골랐습니다. (IP-DECT방식은 집안에서만 쓰는 데는 나은 면도 있습니다. 옆집이나 학교에 가서 거기 무선랜에 붙여 쓰지 못해서 그렇죠. 언제나 그렇듯, 이런 건 유행이 성패를 결정합니다) 전화기 이야기는 다음에.

Queen DS201-810W


신청하고 개통하는 데 오늘 내일하는 식으로 빠르지는 않고, 그 주 중에 온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네요. 번호 이동이라서 좀 걸렸는 지도 모르겠습니다. 개통하고 나면 인터넷전화로 발신이 됩니다. 수신은 조금 지나서 인터넷전화로 오도록 처리됩니다. 인터넷전화로 수신되는 지 확인한 뒤에 유선 전화를 철거하면 됩니다.

이동전화와 유선전화를 몇 통 해 본 소감으로 별 차이는 없습니다. 전화벨소리가 작은 게 그렇네요. lg것도 그렇고 인터넷전화기 단말기는 제아무리 크게 해봐야 벨소리 크기가 유선전화 벨소리보다 훨씬 작습니다. (핸드폰 기종 중 벨소리가 크다는 소리를 듣는 단말기보다도 작습니다) 이 부분은 단말기 제조 업체들이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KT인터넷 전화기도 KT 전화기이므로 114, 100번을 누르면 각각 전화번호안내서비스와 KT 서비스 센터로 연결됩니다.


KT 인터넷전화 요금제는 이렇습니다. (출처: http://www.qook.co.kr/)

참고로 LG070 전화요금제 표를 올립니다. (출처: www.mylg070.com )
 
저렴한 단말기와 AP를 많이 확산시키는 것을 중시하는 LG와 달리, KT는 영상전화와 ATM기능 등 부가 기능을 넣은 고급형 전화기에 주력하기 때문에(KT는 유선 집전화도 그렇습니다) 영상통화 요금제가 따로 들어갑니다. KT의 국제전화요금은 위 표에 없는데, 해당 페이지에 따로 나옵니다. (LGT는 맨 아래 1633관련 군대학교 무료가 크네요. ^^) LGT는 인터넷과 전화를 같이 가입하면 대리점별로 인터넷쪽에 할인을 주는 게 있는 모양이고, KT는 인터넷과 인터넷전화를 묶으면 인터넷전화 기본료를 할인해줍니다(SKB는 그 둘을 묶으면 인터넷전화 기본료 무료라는 이야기도).

이 전화기는 무선랜 전화기지만 무선공유기가 같이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즉, 유무선 공유기가 따로 필요합니다. 그래서인지, KT 기사님이 유무선 공유기를 같이 달아주셨습니다(위에 있듯 2년 약정이면 AP가 무료입니다). 이건 공유기에 접속해보니 유비쿼스(UbiQuoss)라는 회사에서 나온 제품인데, 겉에는 Qook AP라고 적혀 있습니다. 유선 4포트, 무선 1포트로, 유선1포트만 주는 lg것과 달리 제대로 유무선공유기 기능을 하도록 만든 것이더군요. 공유기 메뉴로 본 기능도 LG070용 APA-2000보다 많아보입니다. 하지만 다 좋은 건 아닌데, 이 공유기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쓸 거리가 조금 있습니다. ^^) 이 녀석도 LG에서 주는 것처럼 자체 전화기용 SSID를 따로 갖지 않나 싶습니다. (어쩌면 넷스팟용 AP역할을 겸할까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런 건 테스트환경이 안 되니 제가 알 리가..)


인터넷 전화로 번호이동하기를 잘 했나?

인터넷전화로 바꾸기를 잘 했느냐.. 라고 묻는다면, 반반입니다.

좋은 점은 발신번호표시 기능(이 기능 자체는 현재 통신 3사 모두 1000원 유료부가서비스입니다)이 있는 무선전화기가 되었다는 점. 그리고, KT 인터넷을 사용중이었기에 전화 기본료는 1000원(부가세 포함 1100원. 원래 KT인터넷전화 단독은 기본료 2000원으로 SKB, DACOM과 같습니다. 요즘 3사 모두 자사 인터넷과 함께 약정하면  어떤 형태로든 할인을 해주는 중입니다)만 추가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KT 유선전화 기본료는 5200원인데, 요즘 3년 약정을 하면 10%를 할인해 4680원에 해주고 전국을 시내통화요금으로 쓸 수 있습니다. 즉, 시외전화 할인 효과는 같다고 치면 음질은 앞으로 써봐야 알겠지만, 유선 전화와 비교해 인터넷 전화는 일단 제 경우 부가세 포함 월 4천 원정도가 싸진 셈입니다.
참, 원래 KT는 번호이동 수수료를 4000원 받는다고 합니다. 요즘 경쟁이 치열해서 이 부분이 어떻게 처리되는가는 가입자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일단 적어둡니다.

그럼, 인터넷전화로 바꾸면서 나빠진 점은? 일단, 팩스를 못 받게 됐다는 점입니다. 아쉽죠. 팩스를 보내는 건 여러 방법이 많은데, 받는 건 번호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팩스를 보내고 받는 방법은 앞서 몇 가지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http://pcgeeks.tistory.com/search/팩스
방법이 있기는 하지만, 결국 인터넷 팩스라 컴퓨터를 켜야 합니다. 팩스기를 통한 직관적인 수발신만은 못하거든요. 대량작업을 한다면 인터넷이 관리가 편하지만 그건 아니니.. 지금은 팩스를 평균잡아 달에 한 번 쓸까 하는 정도니 일단 포기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전화는 네트워크가 다운되거나 정전이 되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파트 등 도시 공동주택 거주자는 이런 일이 드물고, 요즘은 개인 휴대전화기를 다 쓰니까 백업이 되지만, 이 부분은 생각해두어야 합니다(AP에 UPS단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란 이야기). 여기에 팩스를 따로 써야 한다면 인터넷전화는 비추.

그리고, 당연한 일이지만 인터넷전화기는 전화선 브릿지가 안 되고, 또 lg070전화기와 호환이 안 되므로, 나중에 KT인터넷전화용 단말기가 더 필요하면 제대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

팩스 부분에 대해 첨언하면, LG070으로 번호이동하면 cpg모뎀이란 것을 줍니다. 이것은 기존 KT유선전화기 선을 꽂아 쓸 수 있는 일종의 어댑터인데, 여기에 팩스기계를 연결해 쓰는 사람도 있다고 합니다.
* 관련글: MyLG070 CPG모뎀은 팩스(FAX)와 발신번호표시(CID)가 되는가?
단, 공식적으로 호환성을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안 되는 기계가 나올 수 있습니다. cpg모뎀은 전화 기능도 공식적으로는 수많은 유선전화 모델의 부가 기능 호환을 완전히 보장하지는 않고 기본 통화기능만 보장합니다(하지만 CID기능은 대부분 된다고).

끝으로 왜 LG070 번호이동이 아니라 KT070 번호이동을 했는가? 우선 설치 지역 문제로 KT인터넷에 묶이게 된 점이 제일 컸습니다. 파워콤 번들의 할인 효과가 없고 KT인터넷 번들 효과가 있으니 KT쪽이 조금이라도 나았고, 어차피 번호 이동한 전화는 인터넷전화끼리 걸더라도 무료 통화가 안 됩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