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Queen DS201-810W (무선랜WiFi 방식): KT Qook 인터넷 전화기 본문

모바일, 통신/인터넷전화, 통신사 IoT

Queen DS201-810W (무선랜WiFi 방식): KT Qook 인터넷 전화기

앞서 KT 070 번호이동글에 이어 KT에서 주는 단말기에 대해 적습니다.

Wi-Fi, 즉 무선랜방식만 보급하는 LG와 달리, KT는 IP-DECT방식과 무선랜 방식 전화기를 골라서 받을 수 있습니다. IP-DECT방식은 옛날 900MHz 무선전화기와 비슷하게 동작합니다. 무선랜 주파수보다 많이 낮은 전용 주파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원리상 도달 거리라든가 동작 시간면에서 이득을 본다고 합니다. 대신, lg070 무선공유기처럼 유선랜에 무선 단말기와 페어링하는 AP(무선랜이 아님)를 하나 끼웁니다. 그래서, 페어링한 전화기와 독자AP사이에 연결이 돼야 전화가 됩니다. 괜찮은 방식인데, 대신 전화기만 친구집에 가져가서 전화를 걸 수는 없죠. :) 요즘 유행이 무선랜 방식이라서 주로 무선랜방식 전화기가 나간다고 합니다. Queen DS201-810W도 무선랜 방식입니다.

여튼, 전화기로 돌아와서,

Queen DS201-810W
KT의 이 전화기 설명 페이지: http://ifone.qook.co.kr/phone/phone_voice_ds201_810w.jsp?model_nm=DS201-810W#none
제품 설명서 PDF 파일을 받아볼 수 있으며,
간단한 설치 절차를 웹에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크래들이 나팔같아서 그냥 들어갑니다


이 전화기는 무선랜을 사용하며, 네트워크는 기본적으로 KTWLAN (KT Qook AP 에 붙는 설정)으로 잡혀있습니다. lg070공유기나 일반 공유기에 붙이려면, 메뉴에서 무선랜 환경을 골라 거기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당연히 WPA-AES도 지원합니다. 
무선랜 설정으로기본 QOOK AP 프로파일에 LG070 AP프로파일을 추가해주었습니다.환경 설정에서

디자인상 특별히 불편한 것은 없습니다. 한 가지를 제외하고는. 전에 삼성 휴대폰 W8700을 설명하면서, 이 전화기는 다 좋은데 키패드에 불들어오면 꽝이란 소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 인터넷전화기도 그런 면이 있습니다. 옅은 보라색얼룩처럼 불이 들어오는데, 불 다 끈 밤에는 좋겠지만 조명이 어느 정도 있는 환경에서는 오히려 이 불이 키패드를 읽기 어렵게 합니다. 하지만 그 삼성것과 달리 이건 키패드 불이 약해 눈이 부시지는 않습니다.

우선, 이 전화기는 옆에 이어셋을 꽂을 수 있는 구멍이 있고, 24핀 충전기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화기 디자인은 손에 잘 잡히는 모양이고, 키패드 크기도 손이 큰 사람도 불편없이 쓰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키패드가 볼록하게 성형된 게 아니라서 감으로 누른다거나 하는 직감적인 면은 떨어집니다. 이건 익숙해지면 그런 대로 괜찮아집니다. 크래들은 꽃모양으로 되어 있어, 전화기를 놓으면 쏙 들어가 충전자세가 됩니다. 이건 생각을 잘 했어요. lg건 1년을 넘기니 약간 자세가 틀어지면 접촉불량으로 충전이 안 되는 일이 있기에.. 무선전화기인 만큼 크래들은 충전만 되며, 24핀 충전기를 사용합니다(이것도 lg WPN-480과 같습니다).

WPN-480 (오른쪽)과 DS201-810W (왼쪽)

전화기 음량은 아주 크지는 않습니다. 통화할 때 제가 듣는 소리는 비슷하고, 전화올 때 벨소리는 lg WPN-480하고 비교하면 조금 작은 듯 합니다. 그냥 전화벨소리로 해놓으면 M4655 알람소리보다 작습니다(물론 둘 다 제일 크게 틀어놓은 상태에서). 몇 군데 통화하며 통화 상대방에게 물어봤는데 음질 불만은 없었습니다.
현재로서 불만을 적으라면 전화벨소리가 작다는 것.
현재로서 가장 아쉬운 점을 적으라면, 통화녹음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나머지 기능면에서 (특히 lg070과 비교해)불만은 아직까지는 전혀 없습니다

(LG070전화기 WPN-480도 벨소리는 유선전화보다 작고, 통화녹음이 안 됩니다
)


메뉴 등 편의 기능은 WPN-480에 비하면 조금 부족합니다. 초기 화면에 있는 시계 종류를 바꿀 수도 없고, 다른 것도 선택지가 많지 않고.. 그런데, 이건 바로 비교하면 불공정한 비교가 될 겁니다. 왜냐 하면 WPN-480은 myLG070용으로 나온 가정용 단말기 중 최고급 사양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단종됐고 이보다 못한 전화기들이 나온다고 합니다. 지금 사용기를 적는 DS201-810W는 KT에서 가장 싸게 준 전화기 중 하나니까요. 

마지막으로, TV리모콘 기능도 있습니다. 기본값이 KT인터넷TV셋탑으로 설정돼 있는데, 새 프로파일을 추가한다고 고르면 LG, 삼성 등 다른 회사 TV도 됩니다. 다만, WPN-480은 LG계열사에서 나와선지 LG TV는 특별한 설정 없이 바로 됐는데, 이 전화기는 LG TV용 프로파일 10개가 넘는 보기 중에서 되는 걸 골라주어야 합니다. 전자제품을 다루는 데 익숙한 분이 처음 설정을 해줘야 할 듯.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LG것과 거의 같습니다.

ps. 지금 보기에 이 전화기는 802.11b 가 돼야 쓸 수 있습니다. 11g, 11n만 활성화하니 IP를 못 받아오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