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나무위키말고 그것의 포크(클론)위키를 점점 보게 되네요 본문

프로그램

나무위키말고 그것의 포크(클론)위키를 점점 보게 되네요

영문/국문 위키백과 wikipedia.org 라고 해도 적당히 거리를 두고 보며 '다이브'의 첫 실마리를 찾는 게 바른 이용방법인데, ㄴㅁ위키는 서핑할 때 조심해야 할 부분이 훨씬 많죠.

내용이 매우 좋은 콘텐츠는 많지만 대부분 그건 '재미'관점엣 그렇다는 것입니다. 어디에 써먹으려면 교차검증은 필수죠. 요즘은 챗GPT도 뭘 물어보면 대답해줄 때, 중요한 내용에는 각주를 달아 출처를 표시해준다는 세상입니다.

 

 

 

 

특히 '집단지성은 집단자갈'이라는 비아양이 어울릴 정도로, 관심을 끄는 이슈, 사람이 "많이(다수가) 꼬이는" 항목일수록, 난장판이 되기도 하고, 결국 '그 문제를 잘 아는 사람'보다는 '자기 머릿속을 지배하는 밈(meme)의 욕망에 더 충실한 사람'이 이겨 내용이 왜곡된 사례가 곧잘 회자됩니다. 그러기 위해 시간을 아끼지 않고 악착같이 달려들며, 그냥 위키백과든 ㄴㅁ위키든 내부 토론이 벌어지게 되면 그쪽 관리공동체에서 정치질하기로 유명한 사람도 있고요. '공짜'의 댓가라면 댓가입니다만..

 

게다가 나무위키는 여러 가지 계열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너무 무거워졌고, 저처럼 웹브라우저 탭을 수백 개씩 열어놓고 방치하는 사람에게는 CPU점유율이 꽤 올라가 부담될 때가 많습니다. 크롬의 작업관리자로 보면 그런 사이트가 보이는데, 주로 커뮤니티 기능을 중요시하는 사이트같았습니다. 그 사이트 자체가 그런 곳이거나, 그 사이트 자체는 카뮤니티가 아닌데 그곳의 운영주체가 계열 커뮤니티사이트를 띄워주려고 여기저기 코드를 끼워놓고 주기적으로 리프레시한다든가..

 

뭐, 그런 이유로, 제가 검색하는 것들은 대부분 최신 내용이 급하지는 않기 떄문에, ㄴㅁ위키는 이제 슬슬 안 보기로 했습니다. 대신 더 가벼운, ㄴㅁ위키의 포크 위키사이트 중에 하나 골라 링크를 따서 웹브라우저에 박아 사용하기로 했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