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주택 내단열 공사에 대해 (유튜브)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real DIY

주택 내단열 공사에 대해 (유튜브)

유튜브 영상 하나 보고 적어봅니다.

 

추운 겨울 주택 저렴하게 단열 공사하는 방법 (2020.9)

주택단열은 외벽 바깥을 손보는 외단열공사가 제일 좋다.

그게 안 되면 어쩔 수 없지만 내벽 안쪽에 단열재를 붙이는 내단열공사를 한다.

법적으로 집지을 때 지켜야 하는 최소한의 규격이 있지만, 가정에서 DIY할 때는 집사정에 마춰서 할 것. 예를 들어 단열재의 두께는 두꺼울수록 좋지만, 내단열재를 두껍게 붙이면 방이 좁아 불편해지는 집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는 적당히 할 수도 있다는 식.

 

https://www.youtube.com/watch?v=eT3X9bZ50qs

.

.

.

.

.

 

ㅡ 단열재는 여러 종류가 있다.

ㅡ 단열효과는 두께만이 아니라 비중, 등급 등으로 규격이 있다. 알아보면 좋다. 그리고 업체들도 모든 걸 다 구비해놓지 않는다.

ㅡ 단열재는 좋은 게 좋다. 30T나 50T 아이소핑크가 좋다. 특히 직접 시공해 인건비를 절약하겠다면.

ㅡ 벽에 붙이는 본드는 옛날에는 석고본드를 잘 쓰지만 요즘은 우레탄폼계열 접착제를 많이 쓴다. (단열재에 따라 맞는 게 조금 다를 수 있다)

ㅡ 내벽 안에 단열재+석고보드는 주로 신축공사일 때. 인테리어공사하는 사람들은 잘 못할 수도 있다.

ㅡ 열반사단열재 + 목재상/단열재 + 석고보드인 경우, 목재상(틀)을 쓰는데, 목재상을 고정할 때 열반사단열재를 뚫지 마라.. 열반사단열재의 두께는 신축은 법규에 있지만, 수리는 집주인사정인데 요즘은 얇게는 6미리에서 최대 40미리까지도 나온다. 마찬가지로 너무 두꺼우면 공간이 좁아지니까 재량껏 생각하기. 목재상까지 잡아 하게 되면 공사는 의뢰하는 것이 좋다.

 

ㅡ 석고와 단열재가 붙어서 나오는 제품이 있다. 예를 들어 아이소핑크와 석고가 붙은 것. 이런 제품은 아이소핑크 1센티정도인 건 단열로는 부족하다. 3센티이상이 좋다.

ㅡ 내벽에 단열벽지만 붙이는 경우는 제일 저렴하고 거의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서 공사라 할 것도 없다. 이건 열반사단열재의 안쪽 은박지면에 벽지같이 마감을 해놓은 것. 단, 단열 효과는 제일 낮다. (안 하는 것보다는 낫겠지하는 말)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