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CamStudio: 무료 스크린 레코더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영상, 음악

CamStudio: 무료 스크린 레코더

화면을 녹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흔히 게임화면을 녹화하거나 프로그램 사용법 시범을 보이거나 하죠.


오픈소스 프로젝트. 아직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설치파일 크기도 4MB남짓으로 작습니다.
http://camstudio.org/

작은 만큼 알아두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일단 녹화를 하고 녹화를 마친 뒤에 AVI나 SWF 포맷으로 압축, 변환합니다. 즉, 실시간 변환은 아닌데 사용상 큰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고화질녹화할 때나 장시간녹화할 때, 녹화시간은 제약이 되겠습니다. (이건 코덱탓인지 주 프로그램이 그런 지 모르겠네요)

둘째, 녹화파일 크기는 최종포맷이 아니라 내부 임시파일로 4GB가 한계로 보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커지면 변환에 실패하던데, 항상 그런 건 지는 모르겠네요. 녹화를 시작하면 녹화파일 커지는 걸 주화면에 숫자로 보여주므로 테스트해보시기를. (임시 파일은 c:\windows\Temp 에 저장합니다)

셋째, 메인 화면에서 SWF라고 적혀 있는 동그라미를 누르면 플래시 동영상 파일로 변환됩니다. 유튜브 파일처럼 재생, 정지 가능합니다.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바로 임베드하면 됩니다.

넷째, 기본은 화면만 녹화입니다. 소리는 Options > Audio Options 에서 정해준 다음, 그 아랫단에서 묵음/ 마이크/ 컴퓨터 소리 중 고를 수 있습니다.

다섯째, Options > Video Options 에서 코덱과 화질, 프레임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거의 동영상처럼 되지만 용량이 무척 커지니 튜토리얼을 만들 생각이라면 프레임과 화질을 낮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여섯째, Region 메뉴에서 녹화할 영역을 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 전체, 화면상에 보이는 윈도 창 을 지정하거나, 임의의 영역을 사각형을 그어 그걸로 잡거나. Region 을 클릭하면 화면을 정하게 되고, 영역을 정하면 바로 녹화 시작됩니다. 영역을 정하기만 할 거면 그 아래 메뉴. 그런에 이건 살짝 버그가 있는지.. 테스트하고 사용하시길.

설정이 다 됐으면 메인 메뉴에서 녹화/일시정지/정지 버튼을 사용해 녹화하면 됩니다.

프리웨어인 만큼 생각지 못한 녹화 실패가 있긴 했지만 사용법은 간단한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플래시파일을 내놓는 점도 장점.
단점은, 단순 동영상 녹화라면 이것보다 더 쉽고 신뢰성있는 것도 찾으면 나올 것 같네요.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