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시니어 사용자가 많은 앱, 늘어난 앱 - 와이즈앱 2024.7.19. 본문

프로그램/아이디어

시니어 사용자가 많은 앱, 늘어난 앱 - 와이즈앱 2024.7.19.

출처는 와이즈앱 인사이트의 무료글 두 개입니다.

 

지난 5년이라면 2019.상반기 ~ 2024.상반기 사이를 말합니다.

 

 

지난 5년 동안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2024.7.19

https://www.wiseapp.co.kr/insight/detail/570

 

지난 5년 동안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에서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60세 이상 시니어 세대에서 사용자 수와 사용시간이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쿠팡'과 '유튜브'로 나타났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와이즈앱 인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www.wiseapp.co.kr

 

ㅡ 60세 이상 사용자수가 가장 많이 늘어난 앱

쿠팡, 당근, 유튜브(압도적), 네이버 지도/내비, 토스, KB스타뱅킹, 테무, 네이버 순서

 

* KB스타뱅킹 이용자가 늘어난 이유는 짐작이 가네요. KB은행에 대출이 있는 사람은 KB스타뱅킹으로 모바일뱅킹 계좌이체(송금)을 한 달에 1번씩이라도 매달 하면 대출이자를 0.1% 깎아줍니다.[각주:1]

 

* 테무? 여기 영 사기냄새나던데. 알리가 더 쌈마이가 되면 테무란 느낌이었습니다.

 

* 당근은 어르신들에게도 입소문이 많이 돌았죠. 쿠팡은 당연하고. 네이버 지도와 네이버는 아마, 카카오맵과 다음이 약세라서 그럴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메일이 카카오에 흡수됐죠. 메일주소는 살아있지만.

 

* 유튜브는, 요즘 병원 입원실, 요양병원 입원실, 요양원 방에서 어르신들 전화기있으면 다 유튜브보신다던데요. 1020도 7080도 유튜브만 보고 유튜브만 믿는 시대죠. ㅋㅋㅋ

유튜브를 보지 않던 어르신들이 보게 됐을 것은 자연스런 일이고, 마지막까지 피처폰을 붙잡고 계시던 어르신들도 지난 5년 동안 어쩔 수 없이 전부 다 스마트폰으로 넘어갔을 겁니다.

 

 

ㅡ 60세 이상 사용시간이 가장 많이 증가한 앱

유튜브(압도적), 네이버, 카카오톡, 캐시워크, 인스타그램, 티맵, 쿠팡, 당근 순서

 

* 유튜브는 뭐, 위에 적은 대로.

* 네이버가 사용시간이 늘어난 것은 다음 점유율이 떨어진 것과 상관있을 겁니다.

* 카카오는 사용시간으로 보면 네이버를 확실한 격차로 따돌리고 2위입니다. 카카오톡으로 동문회 단톡방에 가입하는 어르신들 많죠. 리딩방에 끌려들어가 사기당하는 어르신도 많지만.

 

카톡 리딩방은 범죄자들이 수시로 해먹는 모양인데, 그러다 차단당하거나 아니면 자기들이 방을 폭파하고는 다른 전화번호로 또 개설하고 사기치기를 반복하는 것 같았습니다.[각주:2] 카톡이 하도 관심의 대상이 되니까, 요즘은 네이버 밴드에 개설해서 그 짓을 또 한다고 뉴스에 나오더군요.

 

캐시워크는 뭔가요? 찾아보니, 만보기앱이라고. ! 말씀하시던 게 이 앱인 듯.

인스타그램, 티맵, 쿠팡, 당근.

 

의외로 카카오택시가 없네요. 카카오버스와 카카오택시는 참 유용한데.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는 액티브 시니어 - 2024.7.18

https://www.wiseapp.co.kr/insight/detail/567

 

데이터로 분석한 2024 액티브 시니어 트렌드

새로운 소비 주체로 액티브 시니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앱 사용 분석과 결제 데이터로 분석한 액티브 시니어 세대의 트렌드를 확인해보세요!

www.wiseapp.co.kr

 

은퇴(퇴직)한 다음에도 경제활동, 사회활동, 문화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소비주체로 남아있는 5060세대라나????

(돈도 많이 쓰고 목소리도 크다는 점에서 '실버세대'와 다른 뜻이다고)

 

50세 이상 연령층 앱 사용자, 사용시간 순위 - 2024년 상반기 - 출처: 와이즈앱 인사이트

춣처: 와이즈앱

 

삼성월렛 = 삼성페이입니다.

 

50세 이상 연령층 점유율 앱 순위

이게 무슨 뜻인지 저는 잘 모르겠는데,

50세 이상 이용자의 비율이 가장 높은 앱을 말하나요?

순위는

홈앤쇼핑(홈쇼핑), 퀸잇(패션전문몰), 롯데홈쇼핑(홈쇼핑), 현대홈쇼핑(홈쇼핑), 다음(인터넷/브라우저), 똑똑계산기(유틸리티), Bill Letter(공과금), 원기날씨(날씨), 다음메일(메일), 우체국뱅킹(은행/뱅킹)

순서입니다.

 

다음, 다음메일은 인터넷 초창기때부터 서비스해서 선점효과를 누린 케이스라고 봐야겠군요. ISP인 KT의 자회사였던 KTH의 파란메일이 문닫았을 때, 계정을 다음에서 받아가서 다음계정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을테고.

우체국뱅킹은 웬지 그럴 것 같은 느낌. 지방은 우체국이 기본이니.

 

 

쿠팡앱 사용자 연령대 변화/ 쿠팡앱 50세 이상 사용자 특징(이용패턴) 변화

그런데 50세 이상을 액티브 시니어라고 정의한 건 에러같은데.

보통은 시니어라면 은퇴연령, 그것도 공무원 은퇴연령 이상을 말하지 않나?

 

토스앱 사용자 연령대 변화/ 쿠팡앱 50세 이상 사용자 특징(이용패턴) 변화

쿠팡이든 토스든 사용자 연령대 변화는 그저, 그 앱을 쓰는 베이비붐세대 사람들이 나이들어 새 연령대 카테고리에 들어간 게 아닌가 싶은데요.

 

틱톡앱 사용자 연령대 변화/ 쿠팡앱 50세 이상 사용자 특징(이용패턴) 변화

틱톡의 경우는,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확 늘어난 것이 눈에 띕니다.

 

 

티맵 사용자 연령대 변화/ 쿠팡앱 50세 이상 사용자 특징(이용패턴) 변화

 

캐시워크앱 사용자 연령대 변화/ 쿠팡앱 50세 이상 사용자 특징(이용패턴) 변화

 

 

50세 이상 연령층 업종별 결제추정금액 점유율/ 소비처

쇼핑, 쇼핑.

 

어디서 소비했나를 보면

오프라인에 점포를 가지고 지명도를 가진 몰들이 순위가 내려가고

온라인영업만 하는 몰들이 쑥 올라온 것이 차이.

결제비중으로 열거한 몰순위는 있지만 절대적인 결제추정액은 보여주지 않는다. 그건 유료정보인 듯

 

 

2019년 상반기 - 2024년 상반기 연령대별 성별 결제특징분석:

넷플릭스

테무

레브잇(올웨이즈)

메가커피

스타벅스

 

 

앱 사용/결제로 본 액티브 시니어 트렌드

테무의 50세 이상(추정) 결제추정금액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

쿠팡앱 사용자 4명중 1명은 50세 이상.

영상, 콘텐츠 카테고리 틱톡 앱 사용자 점유율은 2할, 넷플릭스 결제추정금액 점유율은 2.5할

 

50세 이상 은행/뱅킹 앱 사용자수 

토스, KB국민은행 ~4백만명

카카오뱅크 ~330만명

신한 SOL뱅크, NH콕뱅크 ~230만 전후

 

커피전문점 결제추정금액 50세 이상 점유율 25%내외. 메가커피, 스타벅스

 

  1. 이 대출 금리 우대 조건은 블로그에 정리한 적 있는데( https://pcgeeks.tistory.com/21381 ), 혹시 달라졌을지도 모르니까 확인해봐야 합니다. [본문으로]
  2. 타게팅이라도 하는지 나이드신 분 전화기에서 리딩방문자를 차단하고 카톡에서 관리자권한으로 제재됐거나 폭파된 방을 본 게 상당히 많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