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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클은 힘들어..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 놀 거리

3클은 힘들어..

3클은 원래 이 게임에서 허용하는 건 아닙니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1컴퓨터당 2클라이언트까지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이건 뭐랄까.. 이 게임은 아직 불편한 점이 많아서 그걸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중 클라이언트는 흔히 '작업장'이라 부르는 게임머니를 버는 사람들이 잘 사용합니다. 그리고, 캐릭터당 주어지는 유리한 점을 모아 한 캐릭터에게 이득을 몰아줌으로써 속성으로 키우는 용도로도 씁니다. 그리고, 어느 게임이든 인벤토리 등이 레벨업에 로그식으로 비례하다 보니 이 게임도 여러 캐릭터를 가지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또, 이 게임은 아이템이 아주 많이 나오는 게임이지만 그 유통 경로는 거의 개발되어 있지 않아 캐릭터가 일껏 시간을 들여 퀘스트를 해서 얻은 아이템을 버리기 쉽습니다. 그게 싫으면인벤토리 창고용 캐릭터를 만들거나, 장에서 판매하는 캐릭터를 만들거나, 길드에 상품을 내놔도 검색조차 않는  시스템덕에 뭘 사고 싶어도 메인 캐릭터가 항해하고 퀘스트를 하는 동안 길드 상점을 수동으로 뒤지는 캐릭터도 필요합니다.

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고,  또 이 게임은 다중 클라이언트를 할 때 굳이 다른 사람 명의를 빌릴 필요가 없습니다. 자기 이름만으로도 몇 개 정도는 계정을 만들 수가 있어요.

끝으로, 한 컴퓨터에 두 클라이언트라지만 실제로는 한 클라이언트밖에 실행되지 않는 컴퓨터도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사용하면 이미 4클라이언트가 되기 때문에... 그래서, 이 게임에서 다클은 시스템상 제약보다는 게이머의 취향에 달렸습니다. 다른 게임보다는 다중 캐릭을 컨트롤하기가 편하다지만 이 게임도 역시 캐릭터당 시간을 잡아먹기는 그렇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몰입을 방해하거나, 게임이 즐기는 오락이 아니라 노동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다클은 제한적으로만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 게임은 게임머니도 싸고 또 무료화되었기 때문에 다른 회사의 어떤 게임들처럼 목숨걸고 할 이유가 없거든요. 즐기는 것이고, 이동통신사 제휴 머니가 들어오면 캐시템도 질러주는 것이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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