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스마트팬 설정 본문

조용한 저전력, NAS

스마트팬 설정

스마트팬이란?

스마트팬(Smart Fan)은 ASUS 보드에서는 Q-Fan이라고도 합니다. Cool'n Quiet이나 PowerNow!나 C1E나 EIST같은 CPU 전원절약옵션과는 상관없고, 메인보드의 기능으로서 완전히 독립적으로 동작합니다.
     즉, 메인보드 BIOS의 기능으로서 센서가 CPU온도를 감지하고 그 온도에 따라 CPU쿨러를 적절한 속도로 돌려주는 것인데, 요즘 CPU는 주로 4핀 쿨러가 나오고 메인보드도 4핀만 지원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CPU나 보드나 3핀만 달고 나오기도 했습니다.
보드에서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지원하는 경우, SpeedFan이란 프로그램을 써서 흉내낼 수 있습니다(다 되는 지는 알 수 없습니만). 마치 절전기능을 RMClock이나 CrystalCPUID같은 프로그램으로 흉내내주듯이 말입니다.

3핀 쿨러와 4핀 쿨러는 무엇이 다른가? 3핀, 4핀이라 하는 건 쿨러 전원잭을 꽂는 메인보드 단자가 몇 핀이냐를 말랍니다. 2핀은 +12V와 GND, 3핀은 +12V와 팬 회전수를 알려주는 선, 그리고 GND, 4핀은 3핀 옆에 PWM(pulse-width modulation이랩니다) 제어선 핀이 하나 더 들어간 것입니다.


스마트팬과 조용한 컴퓨터


스마트팬 기능이 들어간 메인보드는 3핀 쿨러때부터 있었고, 지원하는 보드도 꽤 많습니다. 4핀이 되면서 쿨러 회전수를 더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게 됐다고 하는데, 여튼 4핀이 되면서 3핀/4핀을 모두 지원하는 보드와 4핀만 지원하는 보드가 생기게 됐습니다. 그 어느 쪽이 됐든 이 기능이 들어가있어야 컴퓨터를 조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아무리 전력을 적게 먹는 CPU를 사용했더라도 쿨러가 최고 rpm (2000~3000rpm)으로 돌고 있어서는 조용할 리가 없고, 보드가 지원하지 않는다면 저항을 사서 붙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팬이 동작할 때는 보통 500~1000 rpm으로 도는데, 이 때 cpu쿨러 소음은 무시해도 좋을 정도입니다.
보드 디폴트값이 그렇게 시끄러운 건, 무소음으로 했다가 타버리면 A/S대상이니 그렇겠지요.. 모르면 만지지 말라는 것! ^^


스마트팬 설정

여튼 4핀단자 스마트팬 설정을 조금 끄적거려놓습니다. (CMOS초기화했을 때를 대비해서..^^)
제가 사용하는 보드는 PC Health 메뉴에 해당 항목이 있고, 스마트팬 컨트롤을 자동/수동을 지원합니다. 자동옵션은 그냥 쌩쌩하게 돌게 해놔서 사용안함과 거의 같아서 수동을 해야 하는데 다음 값을 지정해야 합니다.

제 보드에서는 어떤 값을 지정하든 쿨러는 기본적으로 1000rpm정도로는 항상 돕니다.
  1. Start Value: 아래 시동 온도가 되면 쿨러에 주는 PWM값. 제 보드는 0~127
  2. Start Temperature: 쿨러에게 빨리 돌라고 PWM신호를 주기 시작하는 CPU 온도.
    제 보드에서 이 온도는 CPU온도이지 CPU Core 온도가 아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기 때문에, CMOS셋업 설정이 어느 것인지를 잘 봐야 합니다. 모르고 40도로 잡으면 코어 온도는 60도를 넘을 수도 있으니까요. 100%부하를 준 상태에서 팬속도와 코어온도, cpu온도를 체크하면서 자기 환경에 알맞고 소음을 참을 만한 값을 찾아갑니다.
    * CPU에 걸리는 전압이 낮을수록 발열이 적으므로 쿨링에도 도움이 됩니다.
  3. PWM /'C: 1도 상승시마다 PWM신호를 얼마나 더 주나?
제 보드의 경우 1번 1, 2번 25, 3번 2이면 스트레스 프라임을 실행하는 동안 코어 온도를 45도선에서 확실히 막아줍니다. 3번을 1로 하면 소리가 훨씬 더 조용하지만 코어 온도는 50도선까지 밀려납니다. (이런 값은 CPU와 해당 CPU에 걸리는 전압에 따라 다릅니다. 윈저 표준인 1.25V였다면 온도는 더 높았을 것입니다) 지금이야 실내온도가 딱 상온이지만 날이 더워지면 테스트 한 번 더 해봐야겠지요.
- 일반 세팅: 0, 25, 1 (비 게임), 1, 25, 2 (게임) 예상.
- 여름 세팅: 1, 27, 2 예상.


시스템 경고 온도 지정

보통 메인보드에는 일정 온도가 넘어갈 때 시스템을 자동으로 끌 것인지(shutdown) 그대로 켜놓을 것인지(throttle) 묻는 항목이 있습니다. 그리고 끈다면 몇 도에서 끌 지를 묻고(shutdown temp.) 그 온도까지 가기 전에 몇 도에서 경고음을 낼 지(warning temp.)도 묻습니다. 쿨러가 멎는다든가 공기순환이 안되는 비상시를 대비한 옵션이므로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버클럭을 한다거나 끄면 안돼는 사정이 없으면 한 70도에 셧다운, 65도에 경고하라면 되겠지요. (자동으로 끌 경우, 아마 OS와 연계하지 않을 테니 자료 저장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