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윈도에서 애플 키보드, 한영한자키 문제를 해결해주는 유틸리티 본문

컴퓨터 부품별/키보드,마우스,디지타이저,게임장비

윈도에서 애플 키보드, 한영한자키 문제를 해결해주는 유틸리티

애플키보드를 윈도에 쓸 때,

애플키보드는 한글한자키가 없다. 20년 전쯤에는 소프트웨어적인 한글 사용면에서는 애플이 MS보다 나은 면도 보여주었는데, 애플이 로마자문화권이 아닌 지역에 컴퓨터를 팔아먹은 지 이십 년이 훌쩍 지난 지금도 한글 한자 전용키(그러니까, 로마자가 아닌 다른 문자를 사용하는 문화권에서 쓸 자판전환 전용키)가 "없"으니.. "아주 ㅈ가튼 회사, ㅈ가튼 키보드"라 불러도 되겠지. 세계화된 어썸한 새ㄲ는 그런 거 필요없다? 욕이 많아서 미안.



애플키보드를 윈도에서 사용할 때 기본 설정은, 영문 101키보드에서 한글 MS-DOS를 실행해 한영한자전환할 때랑 같다.
스페이스바 양옆의 COMMAND 키를 윈도 키로 인식한다. 
그리고, COMMAND키 바깥쪽에 자리한 OPTION키를, 위에 작게 씌어 있는 대로 ALT키로 인식한다. 그 양옆은 물론 CTRL키/
101키에서 윈도 기본이 그렇듯, 오른쪽 ALT키는 한영전환키고, 오른쪽 CTRL키는 한자키다.


문제는, 

MS의 한글 키보드에서는 스페이스바 양옆은 왼쪽이 한자, 오른쪽이 한글키, 그리고 그 바깥 키가 ALT키, 그 바깥이 윈도키, 그 바깥이 CTRL키다. 그래서, 애플키보드를 끼워놓고 치다 보면, 한영전환을 하려다 윈도키를 누르는 일이 잦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첫째, 스페이스바 양쪽 윈도키를 먹통으로 만들어버리는 방법이다. 그러면 보통 101키와 별 차이가 없으니까.

윈도키로 동작하는 양쪽 커맨트 키 중에 한영키와 헛갈리는 오른쪽 윈도키(COMMAND키)만 반응없도록 하는 건 쉽다. 

관대하신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들어가서, 키보드 드라이버를 하나 깐다. INTELLITYPE PRO 던가...

그리고 제어판에서 키보드 항목을 열어서 아래와 같이 해준다. 처음 열 때는 애플키보드를 몰라보고 "키 설정"탭이 안 뜰 지 모르겠는데, 제어판에서 다시 열어보면 보일 것임(난 그랬으니).




인터넷키보드라고 돼있지만 그건 인터넷키보드를 연결하고 깔았기 때문이고, 지금은 애플키보드만 연결한 상태고 애플키보드에 적용된다.

이렇게 적용한 다음, 오른쪽 윈도키를 누르면 화면 우하단에 저런 알림이 뜨고 만다.


아예 저것도 안 뜨고 완전 먹통으로 만들고싶다면, 이 블로그 어디에 적은 것 같은데.. 핫키 프로그램을 이용한 게 인터넷에 돌아다니니 찾아볼 것.



둘째, 애플키보드의 COMMAND 키와 OPTION(ALT)키를 바꿔치기해주는 방법이 있다.

즉, COMMAND키를 누르면 ALT키를 누른 것처럼 동작한다는 말이다.

이건 어떤 프로그램을 깔면 되는데, 아래 링크 참고:

http://windowsforum.kr/855510

KEYFREE_APPLE이란 유틸리티를 활용. 원래대로 돌리는 기능도 있다.

레지스트리를 직접 건드리는 것보다 만 배는 안전하니까 ^^ 참고.


이걸 깔면, 한자키는 여전히 오른쪽 구석 CTRL키다. 하지만, ALT키와 윈도키 배열은 MS키보드와 같은 배열이 되니까, 스페이스바 바로 오른쪽 키가 한영전환기카 된다. 오타를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될 거야.[각주:1] 


※ 이 유틸리티와 첫 번째 해결책에 쓴 키보드 드라이버를 같이 사용하면 어떤 결과가 될 지는 해보지 않았다.



이 링크에는 F13~F15키를 PRTSCR, SCROLL LOCK, CTRL BREAK키로 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링크도 있다.

다른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으면 좋았을 텐데.. 일단 스크린캡쳐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유틸리티. (메뉴가 열린 채로 갈무리할 때, 다른 키를 누르면 메뉴가 닫히기 때문) 애플키보드는 F19까지 있는데, 이걸 다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따로 찾아봐야 할 듯.



끝으로 찾아보다 걸린 다른 링크 하나.

http://udev.tistory.com/223

윈도키보드를 맥OS에 연결한 경우에도 이런 키 반대 배치때문에 불편할 수 있는데, 맥에서는 윈도용 키보드를 쓸 때 배치를 바꿀 수 있도록 메뉴가 있는 모양.



※ 구글 검색할 때 사용한 검색어는, 애플 키보드 한영전환, 애플 키보드 커맨드 알트


2016.추가

장치명을 HID키보드라고 인식하고는 다른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경고나 에러창을 내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장치 드라이버를 바꿔서 안 될 때는, 별 수 없이 윈도우 레지스트리를 손봐줘야 한다. 관련한 문답이, 구글 검색해보면 많이 나온다. 개중에는 그냥 레지스트리에 덮어쓰라고 .reg파일을 만든 것도 있지만, 그게 꺼림직스런 사람이라면 설명글을 보고 나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직접 고쳐주는 것도 좋다. 시간이 있다면 이 쪽이 좋은데, 왜냐 하면 나중에 PC용 키보드를 바꿔 단 다음에 생각대로 안 움직일 때, 앞서 고쳐 준 레지스트리를 원래대로 해줘야 할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그 외 참고 문헌.


Boot Camp를 사용하여 실행 중인 Windows에서 Apple 키보드 사용하기

https://support.apple.com/ko-kr/HT202676

알게 된 곳 링크


  1. 왠지 모르겠지만, 다른 유틸리티에서도 겪은 일인데, ALT키는 좌우 구별해 인식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이 있었다. 비슷한 경우가 아닐까 함. 여기서 왼쪽 ALT키를 한자키로 인식해주면 완벽할 텐데.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