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VSuite Ramdisk Free Edition (windows XP)에서 윈도XP가 인식하지 않는 메모리를 램디스크로 사용하기 본문

컴퓨터 부품별/USB메모리,램디스크

VSuite Ramdisk Free Edition (windows XP)에서 윈도XP가 인식하지 않는 메모리를 램디스크로 사용하기

VSuite Ramdisk는 무료,상용 버전이 있는데,

무료 버전은 윈도 XP용으로만 나옵니다.

이 프로그램이 요즘 제일 빠른 램디스크는 아니지만, 기능이 많고 사용하기 편해서 알아두면 좋습니다.


http://pcgeeks.tistory.com/search/vsuite


32비트용 윈도 XP 는 램을 4기가바이트 이상 달아도 3기가바이트 혹은 3.3기가 이상은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건 OS제약인데요, 마치 도스시절 640kB이상을 인식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요즘 사양으로 컴퓨터를 조립하면 램을 4기가 혹은 8기가로 시작하게 되는데,

그 때 윈도 XP를 깔아놓으면 남는 램을 윈도가 쓸 수 없어요.


그래서, 요즘 나오는, 좀 괜찮다 하는 램디스크 프로그램들은 이걸 쓸 수 있게 해주는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윈도비스타, 윈도7 용으로 나오는 것들은 이런 걸 특장점으로 내세우진 않습니다. 윈도XP용만)


Vsuite Ramdisk도 그런데, 아래 스샷을 보세요.



설치 후 실행한 다음 옵션입니다.


Enable OS Invisible Physical Memory 에 체크해줍니다.

제 컴퓨터에서는 아래 Support IM Hibernation 이하 항목은 활성화되지 않았습니다.




램디스크를 만드는 화면입니다.

맨 아래 빨간밑줄친, Use OS Invisible Memory에 체크해줍니다. 윈도가 못 보는 메모리를 쓰라는 얘기죠.

그 오른쪽에는 총 4580MB가 윈도가 못 보는 메모리라고 나옵니다. (총 8기가를 끼웠거든요)

그 중에 상단에 4096MB를 이 램디스크용으로 할당했습니다. 그래서 프리 메모리가 484MB가 된 거고요. 

4096MB만 한 것은, 윈도 XP에서 이 프로그램이 만들 수 있는 램디스크 용량 상한이기 때문.


VSuite Ramdisk Free Edition 은 이 프로그램 전체에서 총 4기가만 램디스크를 만들 수 있으므로, 아쉽지만, 윈도XP에서는 저 남는 몇백 메가는 쓸 수 없는 듯. 또 만들려 들면 더 못 만든다고 경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른 램디스크 프로그램을 또 실행해 그게 쓸 수 있을 지, 혹은 어차피 OS가 인식하지 않는 메모리므로 그런 식으로 두 프로그램이 경합하면 충돌이 일어날 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추가:

윈도가 인식하지 않는 메모리를 램디스크로 사용한 경우,

윈도가 절전모드(S3)로 들어갈 때는 문제없지만

윈도가 최대절전모드로 들어갈 때는 OS에서 이 캐쉬영역은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램디스크가 싹 지워집니다.

윈도xp용 무료 버전에서는 종료시 저장 옵션만 있으므로 이 문제는 방법이 없습니다.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