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하드디스크 램캐시 프로그램 체험 하나 본문

컴퓨터 부품별/하드디스크 HDD

하드디스크 램캐시 프로그램 체험 하나

전에 팬시캐시(FAncyCache)와 그것의 상용판 프리모캐시(PrimoCache)를 소개하고 사용기를 적었는데, SSD를 사용하면서 이건 쓰지 않게 되었습니다. 삼성 SSD를 사용하는 중이라 삼성거라면 삼성 매지션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래피드 모드(Rapid mode) 도 있으니까요. (래피드모드도 램캐시 프로그램입니다. 단, 1컴퓨터당 1삼성 SSD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SSD가 있어야만 사용가능하고 - 이거야 시게이트와 웬디 번들 프로그램도 그랬지만 -,  하드디스크에는 적용안됩니다)


여튼 SSD를 쓰다 HDD를 달면 컴퓨터가 느려진 건 저의 어머니께서도 아시는데, 그래서 프리모캐시를 한 번 깔아드렸습니다. 시험판 기간동안은 써보시라고.. 그랬더니 며칠 뒤에 다시 빨라졌다고 말씀하시더군요. :) 간단한 프로그램 몇 개만 사용하는 컴맹들은 이런 거 잘 모르는 줄 알았는데 아니어서 재미있었습니다.



※ 프리모 램디스크, 프리모 캐시는 약 30달러 정도입니다. 어차피 램을 사용하고, 요즘 저가형 SSD와 값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만큼 단순히 OS가속용으로 쓰기에는 조금 망설여지긴 합니다. 여러 하드디스크를 캐싱하는 것은 확실한 장점인데, 인텔칩셋 메인보드는 중급형 이상 칩셋에서 SSD를 사용한 하드디스크 캐싱[각주:1]을 지원한다고 알고 있어서, 그게 되는 환경인 분들은 그 쪽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어쨌든 여러 가지 설정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게 이런 상용 프로그램의 장점은 장점이겠습니다.


※※ 이렇게 사용 중인 컴퓨터는 램 4기가에 32비트 윈도우가 깔려 있는 컴퓨터입니다. 때문에 안 쓰는 램이 몇백 메가가 있는데, 저 회사의 램디스크와 캐싱프로그램은 OS에서 안 쓰는 그 메모리(자기들은 invisible memory라고 부릅니다)를 잡아 사용해줄 수 있습니다.


  1. 샌디스크에서 이렇게 쓰라고, 전용 프로그램을 번들해 32기가 SSD를 출시한 적 있습니다.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