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고전게임) 삼국지4, 그 외 본문

소프트웨어와 콘텐츠/게임, 놀 거리

고전게임) 삼국지4, 그 외

이런 도스게임은 요즘은 도스박스에서 실행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그런데 요즘은 도스박스 프로그램 사이즈 정도 전송하는 게 큰 부담이 아닌 시대다 보니,

그냥 도스박스를 포함한 압축 파일이 돌아다니기도 한다.


이런 것(링크).

코에이가 저작권을 포기했을 리 없지만, 도스버전 삼국지는 그 시절에 나온 미국산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에 잘 돌아다닌다. (미국산 게임들은 어밴던웨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삼국지 4 게임 소개에 대해서는 나무위키 항목 참조. 시시콜콜하게 이것 저것 잘 써놨다. ^^



※ 어밴던웨어 정보 공유, 그리고 혹시 배포하려 할 때 주의. 적다 보니 이게 본글보다 더 기네.


위 위키백과 항목, 그리고 링크한 나무위키 해당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어밴던웨어 또는 고전게임이라고 부르는 프로그램들은 알아보면 그렇게 돌아나니게 된 사정이 제각각이다. 그 중에는 진짜 저작권이 없어졌거나, 누구나 배포해도 고소할 사람이 없게 된 물건도 있지만, 그냥 가만히 내버려두고 있는 것도 많다.


어밴던웨어라고 돌아다니는 게임 프로그램 중 상당수가 저작권을 가진 제작사가 아직 영업하고 있거나, 망한 원저작사의 자산을 인수했기 때문에 권리를 주장할 가능성이 있는 다른 회사가 지금도 존재한다. 즉, 어밴던웨어는 대부분, 저작권자가 없거나 법적으로 제작사의 권리가 만료된 소프트웨어가 아니며, 저작권자가 권리를 포기 선언한 소프트웨어도 아니다. 엄연히 주인이 있지만 권리를 가진 회사나 개인이, 여러 가지 이유로, 잊었거나 두고 보는 것이다. 애초에 어밴던웨어는 프리웨어와 같은 말이 아니며, 워낙에 오래된 프로그램이고 저작권자도 얕보여서 "이만큼 시간이 지났으니 좀 써도 태클걸지 않겠지"하며 개인들이 음으로 돌려쓰는 카테고리라고 생각하는 게 안전하다.

 

그 어밴던웨어/고전게임을 이용해 돈버는 개인과 회사들(카피/리메이크게임 제작자라든가, 에뮬레이터 제작사라든가)은 합법과 위법의 경계선에서 조심스럽게 줄타기하고 있는 것이다. 뜯어먹을 만 한 덩치가 되면 싸움이 벌어질 여지가 있다.


일기토 모드


후에 추가.

삼국지 5

KUN의 고전게임 공방 블로그 참조. 한글패치를 만드는 분 공간인데, 삼국지 5 황금판 정보가 있습니다. 그 외 여러 가지 한글패치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는데, 비영리 개인용도로만 고지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받을 땐 언제나 그렇듯이 자기책임! 실행 전에 백신프로그램으로 확인하는 걸 잊지 마세요. AVIRA에서 트로이목마가 검출됐다고 경고가 뜨는 파일이 하나 있어서 저는 실행하지 않았습니다(아비라가 우리 나라에서 만든 프로그램에 오진이 좀 있긴 합니다만 더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나무위키 해설을 보면, 삼국지 5는 삼국지 4와 달리 도시별 내정하는 데 시간을 쓸 필요가 없이 전투와 인사 위주로 스피디한 게임이 된다고 합니다. 인사도 자유도를 줄여서 전략성을 올렸다고 하는데 황금판의 개인패치에서는 그걸 풀 수 있어서(즉, 원하면 클릭질을 확 늘려 경험치노가다할 수 있어서) 호불호가 있는 모양. 대신 장수별 경험치, 상성, 속성이 전투시 전술에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첫 시리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까지도 다양한 속성목록이 있고 예를 들어 인재능력이 있어야 수색등용이 됐고 정보능력이 있어야 밀정을 보낼 수 있고 화계,내분,낙석같은 건 방어전과 야전에서 소수로 다수를 당해 내는 데 유용했지만, 숫자로 표현되는 주요스탯말고 다종다양한 나머지 속성은 알면 유리하고 몰라도 게임을 좌우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설명글을 보면 5 이후로는 전투에 영향이 큰 패시브, 액티브 속성이 대폭 늘고 개인성품, 인간관계 유지, 경험치 육성 등 시리즈마다 신경써야 할 게 늘어나 장수를 단순 장기말로 취급할 수 없다는 이야기. 장수관리도 중요하고 전투에 반영되는 것도 엄청 늘어난.. 일본게임에 대고 말하는 "야리꼬미"가 대폭 늘어서 설명글을 읽다 보면 이게 인사관리 시뮬레이터인지 저는 5이후로는 삼국지 게임은 설명만 읽고 의욕이 없어져 그렇구나하고 넘기게 되네요. 실은 삼국지5가 나올 땐 게임할 짬이 없었고 6이 나올 땐 스타크래프트가 발매될 때였음.

요즘은 스팀에도 나온다죠?


삼국지 4에 약간 +해서 그걸 삼국지 3처럼 전 지역을 한 화면에 스크롤없이 보여주면 좋을 텐데요. ㅎㅎ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