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문제/ 왜 티스토리는 블로그 용량에 힘들어하면서 그림파일 용량줄이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까 본문

프로그램

티스토리 블로그 백업 문제/ 왜 티스토리는 블로그 용량에 힘들어하면서 그림파일 용량줄이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까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용량이 꽤 커진 지 좀 됐습니다.

그래서인 지, 아니면 비공개 메모한 글까지 해서 글번호가 1만 번이 넘어서 그런 지,

드디어 백업을 바로 못 받고 문의를 넣어야 하게 됐네요. ㅠ.ㅠ

그런데 말이죠, 티스토리는 좀 신경써주면 사람들이 블로그 용량을 줄일 수 있는데 그걸 안 해주는 게 있어요.


뭐냐 하면, 그림파일 업로드 문제입니다. 이거 몇 년 전부터 "이렇게 하면 좋겠다"고 티스토리 게시판에 건의도 했고 여기 쓰기도 하는데, 안 해요. 결국 자기들 운영 부담이 될 텐데 왜 안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블로깅을 하는 사람들이 그림파일을 올릴 때, 항상 용량을 최적화하지는 않습니다. 사진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원본을 그대로 올리는 걸 중요하게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구글 포토가, 업로드사진 용량과 해상도를 구글이 저해상도 고압축해 줄이는 데 동의해주면 무한용량을 제공하고, 또 그걸 무리없이 받아들이는 사람이 많은 걸 봐도 알 수 있듯이, 보관목적말고 블로그나 SNS에 그림파일 원본을 올리는 데 구애받는 사람은 적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를 포함해 이용자들은 PNG파일이나 용량 엄청 큰 그림파일을 그냥 올리는데, 그 이유는 큰 용량이 좋아서가 아니라, 일일이 최적화하기가 귀찮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화면갈무리 프로그램이 우연히 고품질 저장옵션이 켜져 있다면 그냥 그걸로 갈무리한 김에 올리는 겁니다. 50KB짜리 그림파일이라도 되는 용도인데 300KB짜리 그림파일이 올라갈 수도 있죠.


게다가, 다음포토업로더에서 이미지 편집하고 나면 등록되는 파일을 보면 용량이 작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마 기본으로 고품질 변환을 하는 모양인데, 성능이 그렇게 좋은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예를 들어, 예전에 많이 쓰던 포토웍스 사진변환프로그램보다 다음 포토업로더가 성능이 나쁜 느낌이.. 항상 그렇진 않겠지만, 컴퓨터쪽 프로그램에서 JPEG압축 잘 한 이미지를 업로드하면서 다음 포토업로더에서 서명만 넣었는데 용량이 확 커지는 경우도 있었고.. 다음 포토업로더에서 이미지를 편집하면 원본 크기가 640해상도로 제한되니 파일이 커봐야 한계가 있지만 말입니다.



만약, 


1. 티스토리 관리자 메뉴 한 구석에, "업로드하는 사진은 자동으로 티스토리가 해상도와 용량을 가로세로가 긴 쪽 픽셀을 ****픽셀 이하로 줄여 JPG파일로 압축해주기" 옵션이 있거나, 거기에 덧붙여 사진블로거를 위해 파일변환할 때 EXIF 정보를 지울 지 보존할 지 정해주는 옵션[각주:1]이 하나 더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2.  다음 포토업로더에 해상도 리사이즈하거나 또는 해상도리사이즈는 없이, 품질만 30% JPG, 50% JPG, 70% JPG로 개별 혹은 일괄 용량줄이기 최적화하는 옵션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기왕 하는 김에 변환하는 알고리즘은 좀 성능 좋은 걸로 쓰고 말입니다. 어차피 다음포토업로더는 사용자 컴퓨터 CPU를 써서 작업하쟎아요.


그것이 티스토리 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사람들이 가벼운 블로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면, 반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 생각은,


1. 위에 적은 것처럼 티스토리 사진 업로드시 자동 변환 옵션을 주거나

2. 그때그때 글 성격따라 정해줄 수 있도록,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그림파일을 올릴 때 사용하는 다음 포토업로더에 그림파일 용량 줄이기 옵션을 넣으라는 것입니다. JPG 30~90% 로 10%간격으로 슬라이드바를 만들어 지금 포토업로더에 넣은 파일리스트에 일괄적용 또는 지금 선택한 파일의 용량줄이기로 말입니다.


3. 이미 올라간 블로그 이미지 첨부파일 전체에 대해, 

일정 크기, 예를 들어 1MB이상이거나, 사용자가 지정한 해상도, 예를 들어 2048픽셀 이상 그림 포맷 파일에 대해서, 지정한 해상도로 사이즈 겸 JPG압축을 일괄 시도하고 원본과 결과물 중 작은 크기 파일로 재등록하도록 신청.


이런 걸 하면 어떨까요.

 

  1. 구글도 EXIF 옵션(특히 컴맹인 사람들이 모르고 올린 사진 속 위치정보가 노출되어 범죄에 악용되는 걸 막기 위해)를 지울 지 선택지를 줍니다. 그 쪽은 보안목적인 것 같지만. [본문으로]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2 Comments
  • 프로필사진 Playing 2016.03.22 11:11 글 목록이 천단위를 넘어셨군요!
    아무튼 용량에 관하여 해당 건의사항이 다음카카오 회사 지원목록에 올라가 있을꺼 같습니다
    티스토리와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폐지하겠다는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면 말이죠
    (다음 클라우드와 구글리더 사태를 겪으면서 이미 신뢰도는 낮습니다)

    아우 몇번 건의하실만큼 방향은 정해진 거 같으니 회사에서 긍정적으로 살펴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원체 일이 많아서(...?) 우선순위에서 몇번째에나 있을지가 관건 같아요
  • 프로필사진 alberto 2016.03.22 11:42 신고 저 글을 적고 얼마 뒤에 깨달았는데,
    지금도 티스토리에서는 그림파일업로드할 때 용량조정을 좀 해주는 것 같더군요.

    뭐, 그래도 블로그는 구글보다는 다음이 잘 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구글은 텍스트큐브를 인수한 뒤에 없애버렸죠. 그렇다고 블로거닷컴이 확 좋아진 것도 아니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