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PC Geek's

절전형 LCD 모니터 검색하기: 에너지관리공단 본문

저전력, 전기요금

절전형 LCD 모니터 검색하기: 에너지관리공단

지난 번에 에너지관리공단 사이트를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에너지 관리 공단에 등록된 에너지 절약 제품 정보 (컴퓨터, 모니터, 주변기기, 생활가전 등)
거기서, 모니터 항목을 조금 보겠습니다.

모니터 구매가이드 : 모니터 절전모드의 에너지절약 기준. 절전모드 소비전력 4와트이하, 전원을 끈 상태에서 2와트이하.
모니터: http://kempia.kemco.or.kr/eStari/view/SVViewPCodeList.aspx?pcode=20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예를 들어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화면처럼, 업체명에 '삼성', 모델명에 '24'를 넣어 봅니다. 보통 모니터 모델명에는 인치 숫자가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보았습니다.
검색 결과는 '업체명' '모델명' '신고확인일'별로 정렬가능하고, 정렬 갯수는 10개, 20개, 100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검색 결과에서 하단에, '2494HM'이란 모델을 보겠습니다. 24인치 LCD 모델이며, 슬립모드 대기전력 0.96와트, 오프모드 대기전력 0.94와트. 온모드 소비전력 41.5와트입니다. 여기서 기준이 되는 온모드 소비 전력이 보통 공장기본값인 밝기 50%인지, 아니면 밝기 0%인지, 100%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모니터에 대해 같은 조건이면 소비전력 비교를 하는 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삼성 2494HM 모델을 다나와에서 검색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이 모델입니다. TN패널을 사용했고, 1920x1080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이네요.

에너지관리공단에는 시중에 팔리는 모니터가 다 등록돼 있지는 않습니다. 삼성, 엘지, 비티씨, 델, hp, 그리고 관심있는 몇몇 중소기업들이 등록해놓았습니다. 여기 등록된 소비 전력이나 대기 전력값을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 지는 모르겠지만(중소기업의 경우, 성능은 좋아도 비용문제로 인증이나 등록을 안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래도 검증을 받은 것이니 참고 자료는 될 것 같습니다.

보통은 괜찮은 모니터를 고른 다음에 여기서 모델명으로 검색해 소비 전력을 보는 식이겠죠.

저 사이트에서 아쉬운 점은, 검색 방법에서 인치별 검색이 되면 좋겠고,
표시 방법에서도 인치별, 패널 종류별로 나열할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 대충 본 결과로는 요즘 24인치 모니터는 TN패널이면 소비전력 40와트대가 흔했고, VA, IPS패널이면 전기를 더 소비했습니다. 그리고, 삼성, LG, HP 등 대기업 제품이 아무래도 소비 전력이 적었습니다.

(*)
이 글과 같은 분류글목록으로 / 최신글목록 이동
Comments
Viewed Posts
Recent Comments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