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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알리바바에 대한 최근 리뷰 기사 본문

기술과 유행/IT회사,경영자,스타트업 관련

중국 알리바바에 대한 최근 리뷰 기사

양도 있고 내용도 괜찮습니다.

기사 속에 있는 인포그래픽이 잘 돼 있으니 원문을 보세요.

  • 알리바바는 1999년에 설립됐고, 이 사업 초기에 소프트뱅크 등의 투자를 받음. 
    그러니까, 벌써 이 바닥에서 업력 20년을 바라본다는 얘기다..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가 최근 말레이시아에 물류 및 전자상거래 허브를 구축하기로. 중국 바깥에 물리적인 거점을 구축하는 첫 시도. 현재 알리바바 매출에서 해외비중은 2할이 안 됨.
  •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80% 점유(2007년 이래). 이를 기반으로 구축한 빅데이터와 정보기술(IT) 인프라 역량으로 클라우드, 핀테크, 온·오프라인연계(O2O)서비스로 발을 넓혀 글로벌 IT생태계에서 강력한 '파워하우스'로 부상
  • 4분기 매출은 532억4800만위안(약 8조7000억원)으로 동기대비 54% 급증. 순이익은 171억5700만위안으로 38% 증가.
  • 알리바바 사업 구성
    - 전자상거래(타오바오 마켓플레이스와 티몰닷컴)
    - 클라우드(알리클라우드)
    - 엔터테인먼트&미디어(동영상 서비스 유쿠 등)
    - 이노베이션(모바일 지도 및 내비게이션, 여행)
  • 알리바바는 텐센트(Tencent), 바이두(Baidu)와 함께 'BAT'로 불리며 중국 인터넷 경제를 견인, 강력한 삼각체제
    알리바바는 전자상거래
    텐센트는 게임과 메신저 등 엔터테인먼트
    바이두는 검색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분야
  • 중국 정부가 구글과 페이스북, 아마존 등 글로벌 서비스에 높은 장벽을 쌓으면서 BAT는 커다란 중국 내수를 기반으로 세계급 공룡이 되었고, 혁신할 체력을 비축함.
  • 중국시장에서는 DJ닷컴, 세계시장에서는 이베이와 아마존. 알리바바는 신흥국 시장 진출과 현지 전자상거래업체 인수 및 지분 투자로 시작. 인도네시아 라자다, 인도 페이티엠-e커머스, 인도 원97커뮤니케이션즈
  • 알리클라우드.. 아마존처럼 알리바바도 거대한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굴릴 HW/SW소요를 자회사를 통해 떠받치면서(다른 말로 일감몰아주기), 그 자체로도 수익사업화하고 여기서 파생되었거나 이걸 응용한 기술로 따로 사업화..보통 대기업들이 하는 일로 딱히 적을 것까진 없을 것 같은데 일단 기사에는 수치 자료가 나온다.
  • 알리페이는 중국 결제서비스시장 절반 이상 점유, 윈OS를 점점 늘리고 있음. 중국내 소득수준이 낮은 도시에서 주로 유통되는 저가폰에 번들해 시장에 까는 물량승부. 중국내 스마트폰OS 2위(14%), 1억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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