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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데이터베이스
PC Geek's
게임 업계의 경쟁, 매출 관련 기사 본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작년 조사, 2015년 매출 설문.
885개 업체를 대상으로 물어봤는데, 8할을 넘는 726개사가 연매출 1억 미만이라고 회신.
게임산업도 ‘부익부빈익빈’… 게임사 82% “연매출 1억미만”
넥슨·넷마블·엔씨 '빅3' 매출 4조 육박
나머지 게임사 연매출 100억미만 '대조'
김수연 기자 newsnews@dt.co.kr | 2017-02-06
http://clien.net/cs2/bbs/board.php?bo_table=news&wr_id=2310861
2015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7223억원인데, 빅 3인 넥슨 1조8086억원, 넷마블게임즈 1조729억원, 엔씨소프트 8383억 원으로 빅3가 3조 7198억 원. 상장 게임사 매출은 2016년 초에 발표돼 있으니 그걸 보면, 17위까지의 매출 합계는 약 5.1조원 정도입니다. 즉, 대충 가늠해서 상장회사 중 1위 업체가 업계 총매출의 20%, 상장회사 중 2위와 3위 업체가 각각 10%씩, 상장 3위 이하 상장 17위까지 합계가 10%가 된다는 얘기네요.
(나중에 덧씀) 그 다음 부분부터 고칩니다.
그 10.7조원짜리 시장에서 온라인게임 5.1조원, 모바일게임 3.5조원으로 합계 8.6조원입니다.
그 중 상장회사 17위까지가 5.1조원을 가져갔으니 3.5조원이 남습니다.
연매출 1억 미만인 회사들이 설문응답회사 726개사에 설문비대상회사들까지 포함해서 잘 봐서 500억~1천억 사이를 가져갔다고 가정하면, 3.4~3.5조원이 남는데, 이게 설문에 응답한 885-726-(상장 게임업체 상위 17위까지)=142개 회사+조사비대상이면서 매출이 어느 정도 되는 회사의 연매출 합계라고 가정해도 될까요? 그냥 나누면 산술평균으로 회사당 200억이 넘습니다만 매출순위 17위인 상장회사의 연매출이 30억에 불과하므로, 비상장회사 중에서도 큰 회사들이 있다는 얘기가 되겠죠. 좀 더 보니,
2013년 기준 비상장 게임사 중 7개사의 매출이 나온 기사가 있습니다. IPO가능성이 높은 회사들을 꼽은 모양입니다.
비상장게임사 지난해 성적표는? 더게임스 2014.04
http://www.the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4866
여기서, 네오플,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엔비어스, 엔도어즈, 블루홀스튜디오, 애니파크, 파티게임즈의 매출은 270억~4528억 원 정도로, 합계 1조원이 조금 못 됩니다. 2년 후인 2015년 매출은 찾지 못했습니다.
같은 내용을 다룬 다른 기사.
국내 게임사 중 82%가 연매출 1억 미만... '빈익빈 부익부 심화'
중소 게임사의 매출이 대폭 축소... 인디, 스타트업 창업 가능성 희박 우려
디스이즈게임 2017.2.7
[카드뉴스] 2015년 주요 게임사 연간 매출 보고서 - 디스이즈게임 2016.2
세계 탑 25 게임회사 매출 - gamey 2016.3
기사를 읽고 해보는 짧은 생각에, 개인이나 소그룹에게 방법은 하나뿐인가요? 플레이스토어든 앱스토어든 스팀이든 뚫어서 세계시장을 보고 개발하고 장사하는 것. 경쟁은 더 심하지만, 취미에 맞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도 더 많을 테니까요. 염소 시뮬레이터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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